도내 각 단체들 김 교육감 후보추대 찬반 대립각 팽팽

범민주진보 교육감후보 추대위원회가 최근 김승환 현 전북도교육감을 범민주진보 진영 교육감 후보로 추대한 가운데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6.4지방선거에 대한 출마의사를 여전히 공식화하지 않고 있는 김 교육감을 뒤흔드는 수단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여 파장이 예상된다.

이미영 도교육감 예비후보는 20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기 내내 지탄받아온 김승환 현 교육감의 교육행정에 ‘진보’라는 면죄부를 주어서는 안 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는 이 예비후보가 지난 18일 ‘범민주진보 교육감후보 추대위원회(이하 범민주진보 추대위)’가 김승환 교육감을 범민주진보 교육감후보로 추대한 것에 대해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담은 것은 것. 실제 이 예비후보는 이날 “우리 아이들의 기초학력을 전국 꼴찌로 만들고, 비정규직 전문상담사와 스포츠강사 등을 대량 해고해 거리로 내모는 것이 과연 진보인가 의문이 든다”며 “무능과 독선은 결코 진보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어 “현 교육감 임기 동안 소모적인 이념논쟁과 편 가르기로 인해 교단이 멍들고 전북교육이 망가지는 것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목도했다”며 “김 교육감의 불통과 독선을 심판하기 위해 교육현장을 떠나 출마를 결단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김 교육감을 후보로 추대한 범민주진보 추대위에 대한 비판에도 날을 세웠다.

이 후보는 “범민주진보 추대위에 참여한 몇몇 단체들이 과연 지역의 민주진보진영을 대표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며 “추대위에 참여한 단체들이 진정으로 전북의 교육과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했으면 지난 4년간 김 교육감의 독선과 무능을 감시하고 비판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도내 각 시민사회단체들도 김 교육감의 후보추대를 놓고 찬반으로 나뉘어 팽팽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9일에는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도 성명서를 통해 “권력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포기한 범민주진보 추대위의 결정은 김 교육감에 대한 일방적인 편들기에 불과하며 그 정당성이 의심스럽다”고 반대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에 전북교육혁신네트워크는 20일 “범민주진보 추대위는 도내 73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였고, 내로라하는 진보적 단체가 거의 망라됐다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며 “참여자치는 도민들을 더 이상 우롱하지 말고 자기 반성부터 하라”고 일축했다.

/김근태기자 gt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