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전주시청앞 기자회견

▲ 31일 전주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 회원들이 버스공영제 쟁취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 6.4 지방선거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선거 뒤 용두사미로 전락할 수 있다" 며 "버스 공영제 쟁취를 위해 선거기간 동안 강력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김현표기자

전북본부는 31일 “6.4 지방선거를 계기로 버스 공영제 쟁취를 위한 강력한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 관계자 80여명은 이날 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버스공영제가 6.4 지방선거의 전국적인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정치권의 진정성을 신뢰할 수 없다”며 “선거 후 ‘용두사미’로 전락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버스문제로 인한 버스파업의 폐해는 버스를 이용하는 주 대상자인 사회적 약자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됐다”며 “지역정치권과 토호세력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버스투쟁을 탄압하고 그 책임을 ‘민주노총’에 전가하는 데만 열을 올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민주노총이 주장한 버스 공공성강화와 공영제 실시에 대해서는 수익성과 효율성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배척했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6․4 지방선거에서 전국적 의제로 ‘버스공영제’가 부상하니 당선을 위해 슬쩍 발을 얹고자 하는 심산이 아니라면 지역의 민주당은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며 “또 지역의 토호세력으로 군림하며 대중교통을 사유화하고 있는 버스사업주의 불법행위에 대해 단호해져야 한다.

이것이 버스 공영제의 첫걸음이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버스 공영제 쟁취를 위해 선거기간 동안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당선 후에도 끝까지 그 공약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