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지방부

한때 우리나라 군 단위지역 중 가장 촉망 받는 자치단체 중 하나였던 부안군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부안군이 변산반도국립공원과 새만금 등 지역발전을 견인할 많은 자원을 갖추고도, 편 가르기 인사 등 인사전횡으로 인한 사기저하와 무더기 징계, 단체장 구속, 일부 사회단체의 주민갈등 및 분열조장행위 등이 겹치면서 더 이상 떨어질래야 떨어질 곳이 없는 바닥을 헤매는 참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2일 전북지역의 한 시민단체가 전북도내에서 최근 4년 동안 부안군 공무원들이 가장 많은 징계를 받았다는 징계현황 파악결과를 발표하면서 군민들의 실망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때문에 근본적인 구조개혁 없이 이대로 가다간 조만간 총체적 난국에 봉착할 것이라는 우려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부안군이 왜 이지경까지 왔을까? 표면적으로는 방폐장 사태를 불러일으키게 한 질타성 불만의 정서가 원인으로 꼽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일부 단체 및 주민들의 기득권유지를 위한 선거개입에 따른 묻지마 투표가 직접적 원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 이들에 의해 당선된 군수의 제 식구 챙기기 지원과 편가르기 식 인사 등 편향적 지원행태 등도 부안군을 총체적 난국에 빠트리고 있는 주요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 A군수의 경우 자신을 지지해주는 세력만 관리하면 된다는 시각을 갖고 자신을 지지한 단체 및 공직자에게는 인사 상 특혜를 부여한 반면, 전임군수시절 승진 및 요직에 근무한 공직자에게는 보복인사를 일삼다 결국 인사비리혐의로 구속됐다.

뿐만 아니라 A군수는 자신의 당선을 도운 단체 및 주민들에게도 편향적인 지원행태를 보이면서 도마 위에 자주 오르내렸다.

지난 2011년 겨울철새의 서식지 보호와 먹이제공에 참여하는 농업인에게 경제적 인센티브(손실보상)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이른바 ‘생물다양성관리 계약사업’을 추진하면서 많게는 수백여 농민에게 돌아가야 할 손실보상비를 당시 특정단체 임직원 4명에게 나눠주는 특혜를 줬다.

당시 보상액은 모두 3억 6000만원에 달했다. 이처럼 비상식적인 일이 상식적인 일처럼 수년 동안 자행되면서 부안군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 것이다.

이번 6·4지방선거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중요 공약조차 살피지 않은 채 ‘묻지마 투표’를 하게 되면 4년간 우리지역의 살림이 엉망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인물이 우리 지역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지, 어떤 정치인이 우리 지역의 미래를 웅비하게 만들 것인지 눈을 크게 뜨고 가려야 한다.

/부안=김태영기자 kty5687@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