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철폐연대-공공운수노조 고용안정-콜택식 확충 요구

▲ 16일 전주시청앞에서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장애인콜택시 민간위탁 철회를 위한 공동투쟁본부'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장애인콜택시 확충 등을 요구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지부는 16일 ‘장애인콜택시 민간위탁 철회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를 출범하고, 전주시를 상대로 투쟁을 선포했다.

이들 관계자 10여명은 이날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는 장애인콜택시 민간위탁을 철회하고 직접 관리‧운영하라”고 촉구했다.

또 장애인콜택시 노동자 권리와 고용안전을 보장할 것과 장애인 이동권 보장, 장애인콜택시 확충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2001년 이후 지금까지 사)전라북도곰두리봉사대는 전주시와의 재계약을 통해 14년 간 전주시 장애인특별운송사업을 맡아오며 장애인콜택시 사업을 독주체제로 운영하고 있다”며 “곰두리봉사대는 수년간 독점으로 맡아오면서 이용자들을 약을 올리며 마치 배짱부리듯 터줏대감 행세를 하며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용자들이 차량예약을 할 경우 비어있는 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차가 없다며 예약이 안 된다고 거절하기 일쑤”라며 “또 갑자기 병원이나 일정이 생겨 외출하려고 콜택시를 예약하려면 새벽 6시부터 잠도 못 자고 눈을 비벼가며 한두 시간 가량을 전화수화기를 붙들고 전쟁을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지어 언어장애가 있는 이용자들의 말을 전혀 못 알아듣겠다고 노골적으로 욕설과 짜증을 내며 전화를 일방적으로 끊어 버리는 직원들도 다반사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장애인콜택시 노동자들의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열악한 임금조건과 이용자들의 서비스이용실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전주시는 해결의지가 전혀 없다”며 “중증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과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개선 등을 위해 민간위탁을 철회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직접 관리‧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