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당뇨병에 걸린 임산부가 최근 9년간 6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출산 여성 중 임신 중에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료를 받은 여성은 2003년 1만9799명(4.8%)에서 2012년 11만5646명(25.4%)으로 5.8배 늘었다.

임신성 당뇨병은 원래 당뇨병이 없던 사람이 임신 20주 이후에 당뇨병이 처음 발견되는 경우를 말한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 등 생리학적 변화와 연관이 있으며, 출산 후에는 대부분 정상혈당으로 돌아오나 출산 후에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뚱뚱할수록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높았다.

2004년에 첫아이를 출산한 여성 5만333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임신 전 비만 여성(체질량지수(BMI) 25 이상)이 임신성 당뇨병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출산 후 당뇨병 발생 위험(HR)은 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임신 전 뚱뚱한 여성이 첫 임신에서 임신성 당뇨병이 발생한 경우 출산 후 8년 이내에 23.8%에서 당뇨병으로 진행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임신 전 비만한 여성은 임신성 당뇨병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출산 후 당뇨병으로 진행될 위험이 2.8배였는데 정상체중의 여성이 임신성 당뇨병 진료를 받은 경우 출산 후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2.3배)보다 높았다.

비만이 출산 후 당뇨병 발생의 주요 위험요인인 셈이다.

고려대 구로병원 조금준 교수는 "이는 산전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보여 주는 결과로 임신 전 비만한 여성은 임신 시 임신성 당뇨병 위험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출산 후 당뇨병 발생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지역사회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적극적인 산전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양찬희 출산정책과장은 "우리나라의 저출산 및 고령 임산부가 증가하는 현실에서 건강한 산모와 출생아를 위해 가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비만관리 등 적극적인 산전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단은 임신성 당뇨병 관리를 위해 대한당뇨병학회와 공동으로 의학, 간호, 영양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해 콘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이달 말부터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