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술'은 불청객이다.

하지만 결심이 확고하다면 그 어느 것보다 실천하기 쉬운 다이어트 방법은 '금주'다.

비만 진료 특화 의료기관 365mc는 최근 서울, 대전, 부산 지방흡입센터에서 식이영양상담을 받은 고객 665명을 대상으로 체중감량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식습관을 분석했다.

중복 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629명(95%)이 체중감량을 위해 '음주습관'을 개선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어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588명(88%), '간식, 야식 줄이기' 584명(87%),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478명(72%), '충분한 단백질 섭취' 323명(49%) 순이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기(유산소 운동 30분 이상)'는 152명(23%)으로 가장 실천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다이어트 중 사람들이 가장 쉽게 시도하는 방법이 음주습관을 개선하는 것인 반면, 규칙적인 운동은 가장 지키기 어려운 다이어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우준 365mc 원장(식이영양위원회 위원장)은 "알코올이 지방으로 바로 전환되는 비율은 5% 미만으로 매우 적지만 체지방이 분해되고 이용되는 것을 지연시킴으로써 간접적인 방식으로 지방을 축적한다.

따라서 금주를 하면 비만, 특히 복부 비만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 "건강하게 살을 빼고 체중을 줄이려면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막상 실천하기는 매우 어렵다.

헬스장을 가거나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 사무실내 동선을 늘려 걷기, 엘리베이터 타지 않기, 점심식사 후 사무실 주변 5분~10분 정도 산책하기 등 일상 속에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들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