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소아형 알츠하이머병으로 알려진 C형 니만피크병의 새로운 원인을 밝혀냈다.

C형 니만피크병은 세포 내 스핑고지질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신경세포가 소멸, 기억·지능장애 등 각종 신경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니만피크병의 진단과 치료·예방을 위한 약물 개발의 새로운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5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경북대 진희경 교수와 배재성 교수는 C형 니만피크병에 걸린 쥐를 이용해 골수줄기세포에서 감소된 혈관내피세포생장인자(VEGF)가 스핑고지질 효소(SphK)의 활성을 저하시킴으로써 스핑고지질의 축적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또 VEGF·SphK의 활성 저하에 따른 스핑고지질 축적으로 인해 세포 내 손상된 분자나 세포소기관 등을 제거하는 정화작업(자가포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아울러 연구팀은 C형 니만피크병 환자의 유도만능줄기세포로 신경세포를 제작한 후 VEGF와 SphK의 활성이 일반인에 비해 저하된 것을 확인했다.

또 손상된 C형 니만피크병 환자 신경세포에 VEGF를 투입해 SphK를 활성화하면 신경세포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것을 알아냈다.

진희경 교수는 "이번 연구는 골수줄기세포를 이용해 희귀유전병의 발병원인을 밝히고 특히 유도만능줄기세포로 신경세포를 제작한 후 기전 검증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임상 적용 가능한 치료법 개발을 위한 새로운 표적을 제시하는 연구"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래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연구결과는 지난 24일 국제 저명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온라인판에 실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