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컵 축구국가대표팀 '우승 후보' 호주와 3차전 최종 순위가 우승 밑그림

슈틸리케호, 호주전서 진검승부  예열은 끝났다.

55년 만의 아시아 정상에 도전하는 슈틸리케호가 우승 후보 호주를 상대로 진검승부를 펼친다.

울리 슈틸리케(61·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대표팀은 17일 오후 6시(한국시간) 브리즈번의 브리즈번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호주와의 2015 호주아시안컵 A조 조별리그 3차전에 나선다.

한국은 앞선 조별리그 2경기를 통해 내용보다는 실리를 챙겼다.

상대적으로 약체로 꼽히는 오만과 쿠웨이트를 각각 1-0으로 꺾고 8강 진출을 확정했다.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만을 남겨두고 있는 현재 한국(2승·승점 6)은 호주(2승·승점 6)에 이어 A조 2위에 랭크돼 있다.

골득실에서 밀렸다.

호주가 +7, 한국이 +2다.

남은 호주와의 3차전에서 A조의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1위와 2위의 차이는 크다.

크로스 토너먼트로 진행됨에 따라 A조 1위는 B조 2위와 8강에서 만난다.

A조 2위는 B조 1위 팀과 붙는다.

우승으로 가는 밑그림이 조별리그 최종 순위에 따라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A조 2위로 가면 8강에서 중국을 만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4강 상대는 일본이 유력시된다.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반면 A조 1위로 통과한다면 8강에서 사우디, 4강에서 아랍에미리트(UAE)를 상대할 확률이 높다.

조별리그 최종 성적에 따라 시나리오가 달라진다.

슈틸리케 감독은 오만과의 첫 경기에서 베스트 11을 내고도 한 골 차 승리밖에는 얻지 못했다.

쿠웨이트전에서는 플랜 B를 내세워 졸전 끝에 1-0으로 이겼다.

진정한 플랜 B가 아니었다고 해도 최약체 쿠웨이트를 상대로 진땀승을 거뒀다는 점에서 슈틸리케 감독은 팬들로부터 공분을 샀다.

오른쪽 날개 이청용(27·볼턴)의 부상 낙마와 손흥민(23·레버쿠젠)·구자철(26·마인츠)·김진현(28·세레소 오사카)의 감기 몸살, 김창수(30·가시와 레이솔)의 허벅지 부상까지 선수들이 나가떨어지면서 선수운용에 애를 먹었다.

어려움을 고려하더라도 결과는 선뜻 납득하기 힘들다.

볼 소유를 강조한 슈틸리케 감독은 50.8%의 볼 점유율밖에 기록하지 못했고 10차례 슈팅(유효 6개)에 1골, 10%의 골 결정력밖에는 보여주지 못했다.

쿠웨이트는 49.2%의 볼 점유율에 7개의 슈팅으로 비교적 대등한 경기를 했다.

'변화하라'는 의미의 '타임 포 체인지(TIME for CHANGE)'를 대회 슬로건으로 내건 한국은 강적 호주를 상대로 환골탈태를 준비하고 있다.

감기로 고생한 3인방 모두가 호주전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감기에 걸렸던 손흥민, 구자철, 김진현이 모두 회복됐다.

15일 훈련부터 정상 합류한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비록 이청용이 남기고 떠난 오른쪽 공백 숙제를 풀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그나마 정상 전력을 가동할 수 있다는 데에 기대를 걸 수 있다.

최전방에서 공격의 마침표를 찍어줄 적임자로는 조영철(26·카타르SC)과 이근호(30·엘 자이시)가 경합하고 있다.

이들은 오만전과 쿠웨이트전에서 각각 한 번씩 선발로 나선 경험이 있다.

오만전에서 결승골을 넣은 조영철에게 조금 더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주장 완장을 벗고 1차전에서 완벽한 부활을 알린 구자철은 공격형 미드필더 또는 섀도우 스트라이커로 공격을 함께 이끌 것으로 보인다.

감기에서 회복한 손흥민도 왼쪽과 중앙을 오가며 언제든지 한 방을 터뜨릴 수 있다.

이청용이 빠진 오른쪽 자리에는 한교원(25·전북)·남태희(24·레퀴야) 등의 다양한 측면 자원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

기성용(26·스완지시티)과 박주호(28·마인츠)는 수비형 미드필더로 대표팀의 허리를 든든히 받칠 작정이다.

포백에는 변화가 다소 생길 수 있다.

왼쪽 풀백 김진수(23·호펜하임)와 센터백 장현수(24·광저우 푸리)는 입지가 탄탄하다.

다만 차두리(35·서울)의 체력 안배 차원에서 오른쪽 풀백으로 김창수가 다시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

장현수과 함께 호흡을 맞출 센터백 자원으로 김주영(26·서울)과 김영권(25·광저우 에버그란데)이 경쟁 중이다.

김진현이 컨디션을 회복한 만큼 다시 골키퍼 장갑을 낄 가능성이 높다.

2경기에서 8골을 뽑아낸 호주 역시 조 1위를 지키기 위해 베스트 11을 기용할 가능성이 크다.

팀 케티힐(36·뉴욕레드불스)을 꼭짓점으로 로비 크루스(26·레버쿠젠)와 매튜 레키(24·아들레이드 유나이티드)가 공격 삼각편대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개막전에서 발목을 다친 수비형 미드필더 마일 예디낙(31·크리스탈 팰리스)이 한국전에 나설 것이 관측된다.

매트 맥카이(31·브리즈번 로어), 마시모 루옹고(23·스윈든 타운)과 함께 허리를 이루는 4-3-3 포메이션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