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술이 인기를 얻으면서 좌우대칭 얼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좌우대칭은 균형감을 잘 드러내기 때문에 인간이라면 누구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로 인해 얼굴의 좌우대칭을 추구한다.

하지만 완벽한 대칭의 얼굴은 없다.

왼쪽과 오른쪽의 얼굴은 조금씩 다 미묘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어 오히려 매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대칭에 대한 강박이 심해지면 무리한 성형수술로 이어지고,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얼굴이 비대칭이 된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다.

유전적인 영향이나 신경, 척추, 두개골 발달의 차이, 발육 부조화 등으로 인한 안면비대칭은 복잡하고 깊이 있는 교정 수술이 필요하다.

오징어나 딱딱한 음식, 껌 등을 한쪽으로만 씹어 근육 발달 정도가 달라 생긴 비대칭인 경우 혹은 얼굴지방이 한쪽에만 많은 경우에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비대칭을 개선할 수 있다.

후천적인 원인의 얼굴비대칭 또는 안면비대칭, 즉 근육이나 피하지방의 발달이 좌우 다르게 이뤄져 생긴 얼굴비대칭은 뼈를 깎지 않고도 교정할 수 있다.

'교근축소술'과 '심부볼지방제거술'은 비대칭 교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수술 후 얼굴비대칭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갸름한 V라인 턱선을 기대할 수도 있다.

이동진 차이정성형외과 원장은 "얼굴비대칭 혹은 안면비대칭은 양쪽 턱 선만 다른 경우부터 얼굴의 중심선이 비뚤어진 경우, 연부 조직인 피하지방과 근육의 발달 정도가 달라 생기는 경우도 있다.

얼굴살은 많지 않지만 턱근육이 비대칭이거나 어금니를 깨물면 턱 근육이 많이 도드라져 비대칭인 경우, 또 사각턱 근육이나 뼈를 깎는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교근축소술과 심부볼지방제거를 통해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술로 자신감을 극복한 사례도 많이 발견된다"고 말했다.

차이정성형외과에서는 얼굴비대칭, 안면비대칭 개선술을 결정하기 전 자가진단을 통해 비대칭 정도를 파악할 것을 권장한다.

▲전체적으로 얼굴의 중심선이 맞지 않는다 ▲눈, 코, 입 모양 등이 비뚤어져 있다 ▲웃을 때 웃는 모습이 비대칭이다 ▲교근의 위치와 크기가 서로 큰 차이를 보인다 ▲양쪽 턱라인의 모양이 다르다 ▲양쪽 볼살의 크기가 다르다 위의 항목에 다수 부합되는 경우 교근축소술 또는 심부볼지방제거술이 권장되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