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미세먼지와의 전쟁' 선포... 저감대책 마련

정부가 미래성장동력 분야를 키우기 위해 올해만 1조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5조6000억원을 투자해 수출 1000억 달러 규모의 성장동력을 육성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4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 발표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산업부와 미래부에서 각각 추진해오던 '산업엔진 프로젝트 13대 분야'와 '미래성장동력 13대 분야'를 통합해 '19대 미래성장동력'으로 확대·개편했다.

또 정부는 미래성장동력 분야별 사업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한편 '선택과 집중'에 따른 전략적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올 한해동안 주요 분야별 투자액은 ▲사물인터넷 772억원 ▲지능형 로봇 700억원 ▲착용형 스마트기기 983억원 ▲5G 이동통신 771억원 ▲스마트 자동차 282억원 ▲지능형 반도체 608억원 등이다.

연구개발(R&D) 분야에서는 초기 단계부터 핵심 소프트웨어(SW)와 연계해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핵심 취약기술에 대해서는 산학연 공동개발 및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선진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미래성장동력 분야 조기성과 창출을 위해 융복합소재(폴리케톤), 실감형콘텐츠(다면영상시스템) 등 6개 과제를 추진하고, 오는 2017년까지 원양 어군탐지용 무인기 개발 등 12개 분야에 대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창의·융합형 고급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시험평가용 연구장비, 국제표준화 및 인증 지원체계 등 기술 인프라도 구축한다.

기술 인프라 구축은 중소·중견기업 위주로 추진될 전망이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개발, 사업화 자금 지원을 위해 오는 2021년까지 1조50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미래성장동력 종합실천계획의 본격적인 실행을 통해 우리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미래성장동력 분야에 대해 정부가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개선할 것"이라며 "미래성장동력 19대 분야를 주축으로 경제성장의 대약진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