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주부 이모씨는 바쁘다는 이유로 건강관리에 소홀했던 것을 후회하고 있다.

몇 년 전 발병한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지경까지 이르렀기 때문이다.

자궁근종은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찰만하면 큰 문제가 없는 것은 알았지만 삶이 바쁘다보니 까맣게 잊고 지냈다.

최근 생리양이 많아지고 생리통이 심해져 검사를 받은 결과 자궁근종의 크기가 10㎝ 이상 커졌다는 진단을 받았다.

자궁근종은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으며, 보통 30~40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자궁 내 양성종양이다.

크기가 크지 않은 자궁근종은 인체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정기적인 검진을 소홀히 할 경우 증상이 심화될 수 있다.

보통의 자궁근종은 폐경기가 오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대부분 크기가 줄어들거나 사라지진다.

최근 폐경을 걱정하는 중년여성들이 호르몬 유사제재를 복용해 폐경 연령이 높아지고, 자궁근종의 성장 종료 시기가 늦어져 자궁근종 제거수술의 빈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환자들의 대부분은 자궁근종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

이러한 걱정은 수술 없이 안전하게 종양을 제거하는 ‘하이푸’ 시술로 크게 줄일 수 있다.

창원제일종합병원은 하이푸시술을 적극 도입, 운영하고 있다.

안전한 고강도 초음파를 사용해 자궁의 종양을 태워 없애는 원리다.

마취와 절개 없이 종양만을 제거, 여성건강을 해치지 않고 자궁근종을 치료한다.

김상훈 창원제일종합병원 하이푸시술센터 원장은 “자궁근종은 진단 이후에 주기적으로 관찰해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관찰에 실패해 상태가 심화됐다면 하루라도 빨리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여성건강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