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와 가까운 곳에서 사는 아이들은 천식 발생 위험이 1.4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인하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임종한 교수팀이 6∼14세 어린이 5443명을 3∼6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도시 지역의 도로 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이들의 알레르기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 결과 자기 집 반경 200m 내에 위치한 주요(메인) 도로의 길이가 254m 이상인 곳에서 거주하는 아이는 반경 200m 내에 주요 도로가 없는 집에서 사는 아이보다 평생 천식 진단을 받을 위험이 1.42배 높게 나타났다.

또 천식 등으로 인해 숨소리가 쌕쌕거리는 천명(喘鳴)을 경험할 위험도 1.24배 증가했다.

이밖에 집이 도로에서 가까울수록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릴 위험이 높고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대해 더 쉽게 반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임 교수는 "일반적으론 집먼지진드기·꽃가루·바퀴벌레 등이 알레르기 유발물질로 알려져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도로 교통과 관련된 대기오염물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도로 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어린이의 천식·알레르기성 비염·알레르기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폐 기능을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자동차 분진·배기가스 등 유독성 환경 오염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임 교수는 "주요 도로에서 인접한 곳에서 살고 있다면 환기(換氣)를 가능한 한 짧게 하고 공기청정기 등을 이용해 대기오염 물질의 유입은 막고 배출은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영문 학술지인 '알레르기·천식·면역 연구'(AAIR, SCI 논문) 최근호에 발표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