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위너상은 기업의 에너지효율기술과 제품개발을 격려하고 소비자의 고효율에너지 제품선택을 권장하는 등 에너지분야의 소비자 주권신장을 위해 (사)소비자시민모임이 1997년 제정해 매년 시행해온 프로그램이다.

이 에너지위너상은 약 한달 간 44명의 심사위원이 6개 부문별로 서류심사, 발표, 주행, 현장 실사 등의 과정을 거쳐 심사를 하였으며, 총 41개 제품 및 활동을 올해의 제 19회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으로 선정하였다.

올해의 에너지대상(제품/시스템)부분에서는 먼저, 쿠쿠전자(주)의 전기보온밥솥(CRP-FHVL1010FG 외 5개 모델)이 업계 최초로 열전도율이 가장 낮은 진공단열 케이스를 적용해 보온 소비전력을 38%절감하는 등 에너지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인점이 높게 평가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또 다른 수상품으로 삼성전자(주)의 4way카세트 냉•난방기(AC090JN$PBH1/AC090JX4PBH1 외 8모델)은 상업용 건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냉•난방기로써 히트펌프의 기술을 적용해 기존 제품대비 9%의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고, 국내 최초의 증발/응축기 모두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를 적용하여 냉매 충전량을 35%나 감소시켜 환경성도 우수한 제품으로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신재생에너지로 LG전자의 N-TYPE 태양전지 모듈(LG300N1W-B3, LG315N1C-G4)은 ‘13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선정 및 대한민국 기술대상 은상 수상기술을 사용화 한 것으로 기존제품 15.3%보다 높은 19.2%의 발전효율을 달성한 점을 인정 받아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받았다.

이외에도 충남 아산시 ‘온양 6동 주민센터 및 주민자치센터’는 지자체 청사로서 국내 최초의 패시브 건물인증을 획득하여 에너지대상 및 UNESCAP 사무총장상에 선정되었으며, 현대건설(주)의 ‘그린스마트 이노베이션 센터(GISC)’는 CO2저감상과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상에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에너지효율상과 기술상, 절약상에 우리 대한민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한 각종 제품과 함께 자동차 부문에서는 한불모터스의 ‘New 푸조 308(1.6 Blue-HDi(AT))’, 쌍용차의 ‘티볼리 디젤’이 각각 에너지기술상과 에너지절약상에 선정되었다.

/한국에너지공단 전북지역본부 제공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