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 목사 (전주시천교회)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사람은 사도요한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사도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이유로 지중해에 위치한 밧모섬에 유배 중이던 때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의 말씀을 주셨던 내용입니다.

하지만 요한 계시록의 원 저자는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오늘 요한계시록 1장 1절 상반절에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Άποκάλυψις Ίησου Χριστοῦ, 아포칼립시스 예수 크리스투)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는 말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가 아니라 예수그리스도부터 전해진 계시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은 요한의 계시를 기록한 책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 계시를 기록해 놓은 책입니다.

그러므로 묵시적 상징 언어들이 많고 다양한 환상들이 등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임의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요한계시록은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요한 계시록 22장 21절에 나와 있는 것처럼, 모든 시대의 사람들을 향해 쓰고 있습니다.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계22:21)요한계시록에 대한 대표적 해석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요한 계시록을 이렇게 다양하게 해석해 왔다는 것만 알아도 어느 정도는 이단에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과거적 해석파가 있습니다.

이들은 요한계시록을 과거에 일어난 사건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반드시 속히 될 일”(계1:1)을 사도 요한이 말씀을 받던 당시의 관점에서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한계시록은 네로 황제나 도미티안 황제나 사도시대 안에 다 이루어질 사건들을 기록한 책이라고 봅니다.

이들의 입장에서 볼 때 요한계시록의 말씀들은 과거에 이미 다 끝나버린 말씀들이 되는 것입니다.

요한 계시록에 기록된 사건들은 사도 시대에 다시 말해 요한계시록이 쓰여질 그 당시에 다 이루어진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둘째, 현재적 해석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들을 「역사적 해석파」라고도 부릅니다.

이들은 요한계시록이 사도 시대부터 시작해서 예수님 다시 오실 때까지의 역사 속의 사건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다 보여 주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니까 요한 계시록의 말씀이 예수님 승천하고 나서 사도요한이 밧모섬에서 계시록의 말씀을 받았을 때부터 예수님 재림할 때까지의 말씀을 전체적으로 다 보여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입장들을 취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어떤 일어나는 사건들을 항상 요한계시록에 접목시키려는 유혹을 받아왔습니다.

셋째, 미래적 해석파입니다.

미래적 해석파를 어떤 이들은 예언적 해석파라고도 부릅니다.

요한계시록을 예수님 재림하시기 직전의 상황들만을 주로 기록한 책이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들의 관점에서 보면 요한계시록의 대부분의 사건들은 미래에 일어나야 할 사건입니다.

다시 말해 계시록의 말씀이 세상 끝 날에만 적용되는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런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도요한은 사도시대 수많은 박해를 받았던 사람들에게 편지를 썼는데 그들이 받았던 박해와 세상 끝날 지구상에서 전개되는 사건과는 과연 어떤 관계가 있겠느냐? 것입니다.

넷째, 영적 해석파입니다.

이들은 요한계시록은 어떤 특정한 사건이나 예수 그리스도와 재림을 겨냥하고 쓰여진 책이 아니라 영적인 교훈만이 요한 계시록에 담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요한 계시록을 영해함으로써 성경을 곡해하는 오류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요즘 신천지를 비롯한 많은 이단들이 간혹 계시록 강해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이들의 계시록 강해는 계시록이 쓰여질 당시의 상황이나 교회의 상황 다양한 해석의 방법들을 말하지 않고 요한계시록의 말씀 중에서 극히 일부분만을 취해서 그것이 완벽한 진리인냥 떠들어 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미혹합니다.

어떤 상징적인 숫자나 언어를 자기들 나름대로 편리한 대로 해석하여 얼마나 큰 문제를 낳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러면 요한계시록은 어떻게 살펴보아야 하느냐면 첫째, 하나님이 사도 요한을 통해 1세기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말씀하실 때에 어떤 의도를 가지고서 전달하셨을까? 하는 것을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요한계시록은 어느 시대에나 모든 성도들이 교훈을 받을 수 있고, 적용할 수 있는 원리는 동시에 강조하려고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이해해야 합니다.

셋째, 요한계시록은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시키려고 기록한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요한 계시록을 해석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말할 수 있는 데 네 가지 방법이 나름대로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➀과거적 해석 ➁현재적 해석 ➂미래적 해석 ➃영적 해석 이 네 가지 중 어느 하나에만 치우치면 안 됩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