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간 5자 회동이 오는 22일 오후 열리게 되자 새정치연합은 당초 이날 오전 계획했던 오픈프라이머리 당론채택 논의을 위한 의원총회를 연기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21일 "당내 문제를 청와대 회동이 있는 내일 의총을 열어 다루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회동 이후 적절한 날짜를 다시 잡아 의총을 소집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사를 주변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원내대표의 이 같은 의중은 청와대 회동에 앞서 열리는 의총에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놓고 의원들간 충돌이 벌어질 경우 자칫 '적전분열'로 비쳐지며 대여전선이 흐트러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함께 진행하려 했던 국사 전문가 초청 토론은 별도 간담회로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22일 열려고 했던 의총이 연기될 경우 의원들간에 퍼져나가던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요구가 동력을 잃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관심의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는 것. 반면에 의총이 연기되더라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둘러싼 분쟁의 소지는 여전히 잠복해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지도부 내에서는 이날도 의총 개최 여부를 두고 의견이 엇갈렸다는 후문이다.

 공개 회의에 앞서 개최된 사전 최고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주장에 대해 '현역 평가 하위 20% 물갈이'를 막으려는 것이라며 의총 개최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부 최고위원은 "80명에 달하는 의원들이 서명했다.

공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최고위원들은 주요 정국 현안이 정리되고서 내달 초 의총을 여는 절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당내에서는 청와대 회동 이후 당 지도체제 문제가 다시 제기될 수 있음을 시사한 대목이라는 분석도 나와 또다른 쟁점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