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의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28일 모처럼 같은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야권 3인방이 공식석상에 함께 한 건 지난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 이후 70일만이다.

이들은 문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최근 당의 혁신방향에 대해 각을 세우면서도 박 시장에게는 서로 러브콜을 보내는 등 '어색한 삼각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이 때문에 문 대표가 제안한 대권주자 협의체인 '희망스크럼'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야권 3인방은 이날 서울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제6회 아시아미래포럼 행사에 나란히 참석했다.

안 전 대표와 박 시장이 한 테이블에 앉았고 가운데 통로가 이 둘과 문 대표를 갈라놓았다.

안 전 대표는 먼저 도착한 박 시장과 서로 고개 숙여 인사했지만 나중에 들어온 문 대표와는 눈길도 주고 받지 않았다.

둘은 행사 중간중간 고개를 기울이고 웃으며 대화하는 모습이 포착됐고 문 대표는 같은 테이블의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이야기 꽃을 피웠다.

문 대표와 안 전 대표는 행사 중간 문 대표가 축사를 마치고서야 인사를 나눴다.

연단에서 내려온 문 대표가 박 시장에게 먼저 악수를 청하고 이후 안 전 대표와도 악수했다.

행사가 끝나고 기념촬영을 할 때에도 서먹서먹한 분위기가 계속됐다.

박 시장이 먼저 일어서면서 안 전 대표에게 팔을 뻗어 "오세요"라고 말한뒤 문 대표와 함께 첫 줄에 자리 잡았다.

그러나 안 전 대표는 바로 일어나지 않고 옆의 원혜영 의원과 대화를 좀 나누다 둘째 줄로 이동했다.

문 대표는 행사장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요새 이런저런 정국 상황이 있으니까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된다"고 희망스크럼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희망스크럼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글쎄요. 또 요즘은 교과서 문제도 있고 하니까"라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