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에서 공천방식을 둘러싼 계파간 갈등이 다시 고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구성을 포함해 내년 총선 준비에 필요한 안건을 보고하고 가능하면 의결까지 받을 계획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구획정이 법정 시한(11월13일)을 넘기면서 정치 신인은 물론 현역 의원들까지도 총선 준비에 혼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는 만큼 여당만이라도 준비를 서두르자는 취지였다.

이에 따라 황진하 사무총장이 ▲공천관리위 구성 ▲신인에 당원명부 공개 ▲당협위원장 사퇴 등 공천 준비를 위해 검토 중인 조치에 대한 보고에 나섰다.

그러자 친박계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황 총장의 보고를 강력 제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 최고위원은 "순서가 틀렸다.

논리에 맞지 않는 얘기를 하지 말라"면서 "공천 룰도 결정이 안됐는데 어떻게 룰이 없는 경기를 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아직 김 대표가 추진 중인 '국민공천제'를 어떤 형태로 실시할지, 당헌•당규 상의 '우선추천지역'을 새누리당 강세 지역인 영남권이나 서울 강남권에도 적용할지 여부 등을 놓고 논란이 남은 상황에서 본말이 전도됐다는 주장이다.

친박계 일부 인사들은 현재 상태에서 공천 심사를 진행해 여론 조사 경선을 실시할 경우 친박(친 박근혜)계에서 출마가 거론되는 신인들은 현역 의원들에게 판판이 깨질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서 최고위원은 또 박근혜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차 출국해 국내를 비운 상황에서 공방이 벌어질 수도 있는 공천을 논의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회의 직후 공천기구 출범을 둘러싼 설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할 말 없다"며 언급을 삼갔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12일 선거구 획정에 대한 여야 지도부 협상이 결렬된 뒤 "당내 후보경선 일정을 앞당겨서 신인들이 활동하는 방법을 모색할 단계에 왔다"며 당내 공천룰 논의에 조속히 재개할 것임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이날 김 대표의 '침묵'은 당내 총선 후보 공천 준비를 서두르려는 자신의 뜻이 관철되지 않은 데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