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창만 연구개발특구재단 기획조정본부장

한국은 40여년 전부터 과학기술투자에 집중한 결과 반세기만에 최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성장한 세계 유일의 국가가 되었다.

과학기술 투자가 경제 성장발전의 가장 큰 요인임을 확인 시켜준 한국의 성공 사례는 많은 개도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경제는 최근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세계 경제의 저성장 시대 돌입과 함께 중국, 동남아 등 개도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은 상대적으로 우리 제조업의 경쟁력을 크게 약화시키고 있다.

그동안 한국은 양적 팽창 중심에서 질적 성장 중심으로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지역 첨단산업단지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그 중 연구개발특구(이하‘연구특구’라 한다)는 가장 앞선 지속성장 성공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광주, 대구 등 연구특구가 지정된 후 오랫동안 분양되지 않던 국가산단, 자유경제구역, 혁신도시에 첨단기업의 입주가 러시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2005년 대덕특구를 시작으로 도입된 연구특구육성 제도는 질적 성장의 세계적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선진 제도로서 한국의 새로운 경제성장 발판이 되고 있다.

전북도는 5년 전부터 연구특구 지정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공공연구기관(10개)을 유치하였으며, 특히 농업과학기술원 등 전국 최고 수준의 농·생명 과학 기반을 구축하였다.

지난 12일 전북도청에서 개최된 전북연구개발특구(이하 ‘전북특구’라 한다) 출범식은 전통 농업지역 전북이 농·생명과학도시로 다시 태어났음을 선포하는 자리였다.

전북특구가 이제 더 이상 농업지역이 아닌 과학기술 기반의 첨단과학 산업단지로 탈바꿈 한다면 한국의 미래를 견인할 새로운 주역이 될 것이다.

  필자는 대덕특구육성 경험을 토대로 전북특구 조기 활성화를 위해 전북특구 혁신 주체들이 함께 풀어야 할 과제를 제안해 보고자 한다.

첫째 그 동안 미흡했던 공공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기술이전을 활성화해야 한다.

전북특구 내외의 우수기술 발굴 및 기업 이전을 위한 기술이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연구기관과 대학은 기술사업화를 통한 성과 배분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지역기반 첨단기업 유치 육성에 힘써야 한다.

셋째 대학은 특화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과 연계한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시스템 등을 도입해야 한다.

넷째 산업체는 글로벌 수준의 상품제조와 마케팅 역량을 제고해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을 개발한다 해도 시장에 팔지 못하면 사업은 실패하는 것이다.

끝으로 정부와 지자체는 기업의 리스크를 줄여주기 위한 초기 상용화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성장기업에 대한 시장진출과 양산 투자를 연계하는 효율적인 벤처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기술사업화의 성패는 기술이 아니라 시장이다.

출원 또는 등록된 특허의 일부만이 사업화된다.

따라서 대학, 연구기관 보유기술 중 상품화 유망기술 돈 되는 기술을 찾아야 한다.

특허분석, 시장분석, 사업화전략이 동시에 수립되어야 한다.

아울러 대학과 연구기관은 기술개발단계 부터 연구기획을 강화하여 돈 되는 기술개발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시장에서 필요로 기술의 수요시점을 잘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막대한 연구비를 쏟아 붓고도 시장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아울러 연구기관 대학 개발기술의 상품화와 기술개발 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하기 위해 연구소기업 육성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공공연구기관이 주주가 되는 연구소기업에 대하여는 정부의 개발자금 지원 및 법인세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연구기관은 사업화 성공시 지분 회수를 통해 연구자 인센티브 지급 및 기술개발 재투자가 이루어진다.

연구소기업 설립에 대학 연구기관 뿐만 아니라 전통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전북특구가 세계적 혁신클러스터 대열에 서기 위해서는 반드시 도민과 지역 혁신주체 구성원이 하나가 되어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대덕특구 등 타 연구특구의 성공 실패 사례를 교훈 삼아 전북특구의 새로운 돌풍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