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지난해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을 조사하기로 한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 대해 17명의 위원이 전원 사퇴할 것을 24일 요구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석태 위원장을 비롯한 특조위 위원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한다"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특조위 예산 반영 금지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조 수석부대표는 또 "특조위 구성 및 기능과 관련한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며 "특조위 기간 연장 논의도 중단한다"고 공언했다.

그는 "어제 특조위가 청와대 등 참사 대응과 관련해 사실상 대통령을 조사하겠다고 했다"며 "지속적인 대통령 흠집내기와 위법•월권 행위, 비상식적 정쟁으로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세월호 참사 규명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등한시하는 이석태 위원장과 특조위의 행태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6일 경기도 안산시에서 열린 세월호 유가족 행사에서 '박근혜 능지처참', '박정희 부관참시' 등의 발언이 나오자 박종훈 위원 등이 박수를 치는 장면을 공개하면서 "현직 대통령에 대한 입에 담을 수 없는 말에 차관급인 특조위 상임위원이 박수를 쳤다"며 "박 위원의 즉각 사퇴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특조위를 담당하는 국회 농림해양축산식품위원회 여당 간사인 안효대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특조위가 본래 목적에 부합되는 행위를 해야 하는데, 그걸 하지 않고 위법적 행위를 하니 부득이하게 예산을 삭감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은 사고 원인, 수습 과정, 추후 대책을 조사해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취지"라며 "자꾸 정치 쟁점화하니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