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

▲ 전북테크노파크(원장 백두옥, 이하 전북TP)가 지난 18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중국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과 함께 한중 비즈니스 신용 인증(CKA) 플랫폼 구축을 위한 CKA 플랫폼 구축사업 설명회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북테크노파크(원장 백두옥, 이하 전북TP)가 지난 18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중국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과 함께 한중 비즈니스 신용 인증(CKA) 플랫폼 구축을 위한 CKA 플랫폼 구축사업 설명회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중국의 왕홍(汪洪)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합작연구원 센터장과 틴밍허(谭明鹤) 광저우 개발구 관리위원회 부주임장, 남방신문사 미디어 그룹 등 20여 명의 중국 고위직 관리는 물론 전라북도 이형규 정무부지사, 군산시 김양원 부시장, 백두옥 원장 등이 참석했다.

CKA 플랫폼이란 한중 참여기업의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조회·인증업무 기능을 수행하는 창구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한중 기업의 신용확립과 지적재산권 보호, 제품의 신용 조회, 신용 인증, 신용평가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세관, 금융지원, 대출지원, 보험 등의 추가 서비스도 제공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북TP는 한중간 비즈니스 신용의 무역과 투자 협력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전국 18개 테크노파크를 대표해 한국기업의 CKA 인증을 위한 기초심사와 지식재산권 관련 업무를 진행한다.

또한 양국의 우수한 상품이 각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합법적인 기업과 우수한 품질의 상품 데이터를 구축하는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이에 한국과 중국은 효율적인 무역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증 제품의 신뢰성 확보에 따른 수출 증대는 물론,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절차가 간소화됨에 따라 양국 간 기업교류가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각국의 공공기관이 기업 제품에 대한 정품을 인정해줌으로써 전자상거래상 한국 제품의 불법복제와 유통되는 사례를 막아 국제 공정거래 질서 확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협약에 앞서 전북TP는 CKA 인증 제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광동성과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16개사 26건의 CKA 인증제품에 대해 192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성사시킨 바 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