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안되면 현행 '지역구 246:비례 54' 비율로 획정위에 구획정리 주문키로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현혜란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은 27일 여야 지도부 협상에서 4•13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합의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이런 상황을 지속적으로 둘 수 없어서 현행 지역구 246석, 비례대표 54석을 기준으로 선거구획정위원회에다가 안을 검토시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야 대표•원내대표 선거구 획정 협상을 중재한 자리에서 "여야가 31일까지 (획정안에) 합의할 수 있으면 합의를 하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전했다.

원 원내대표는 또 "의장은 (지역구) 246석 안을 가지고 획정위가 구획 정리를 할 것 같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도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 의장은 '마지막 상황까지 합의가 안 되면 현행 제도대로 갈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정 의장은 회동 초반에 이날 협상이 또 결렬되면 일단 자신은 빠진 채 여야 지도부에 협상을 맡기겠다고 '최후 통첩'을 했으며, 만약 연말까지도 여야가 결론을 못 내면 국회 본회의에 획정안이 담긴 선거법 개정안을 직권상정하겠다는 뜻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