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공휴일이 더해져 5일간 이어진 올해 설 연휴가 끝나면서 지역구 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여ㆍ야 의원들이 '최악의 설 민심'을 전하고 있다.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은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경제활성화 법안 통과를 가로막은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고 이구동성을 말하고 있다.

국회가 선진화법에 발목이 잡혀 일을 너무 안 한다는 이야기도 많았다고 전한다.

야당 의원들은 민생이 어려워지고 안보 불안까지 고조된 상황을 들어 정부와 여당의 무능을 질책하는 쓴소리가 많았다고 민심을 평가한다.

여ㆍ야가 경제와 안보, 정치 위기에 대한 책임소재를 놓고 정반대의 해석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민심은 나빠질 대로 나쁘다는 점에서는 공감대가 있는 듯하다.

여당 의원들이 전하는 민심은 경제 살리기와 여당의 단합으로 요약된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장사가 너무 안된다며 하소연하고 있으며 청년들과 청년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일자리를 많이 늘려달라는 요구를 많이 했다고 한다.

직장인들의 일자리 안정에 대한 요구도 포함됐다.

최근 공천문제를 둘러싸고 당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을 놓고는 여당이라도 단결해 일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는 주문을 전한 의원도 있었다.

북한과 인접한 지역구에서는 안보 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안보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는 전언도 있다.

야권 의원들은 민생악화의 책임을 정부와 여당에 돌렸다.

대통령 임기 4년 차인데 경제를 살릴 것이라는 데 대해 기대감이 더는 없다고 한 의원은 밝혔다.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는 "설 민심이 많이 동요했다"면서 정부ㆍ여당이 과연 제 역할을 했느냐는 지적이 많았다고도 했다.

남북관계가 불안하니까 경제가 악영향을 받는다는 여론도 전해졌다.

다만 야권 한 켠에서는 국가안보 문제만큼은 야당이라도 초당적으로 대처해달라는 주문이 나왔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결국, 여ㆍ야가 해석은 달리하고 있지만, 민심이 매우 악화돼 있다는 사실은 모두 인정하고 있는 것 같다.

구체적으로 누리과정 예산편성 갈등, 노동시장 재편을 둘러싼 극단적 대립, 선거구 미 획정 사태,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을 둘러싼 끝없는 대립 등을 놓고 국민은 극도의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선거구 획정 문제야 총선이 성립되는 기본 전제이니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나겠지만 나머지 쟁점은 타결 전망이 불투명하다.

이대로라면 총선에서 국민이 판가름해 주는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여당이 '국회심판론'을 주장하고, 야당은 '정권심판'을 말하고 있지만 어떤 판정이 날지는 미지수다.

다만 여당은 국정에 무한책임을 지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하고, 야당도 견제의 역할을 이탈하는 대립에 골몰한다면 역풍을 피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