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각각

한미 양국 해병대가 다음달 한미 연합훈련에서 상륙작전 다음 단계인 내륙작전의 강도를 높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사시 북한 해안으로 침투해 내륙 핵심시설로 진격하는 훈련을 강화하는 것으로, 대형 도발을 잇달아 감행한 북한을 군사적으로 강하게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21일 "한미 해병대가 다음달 실시하는 '쌍용훈련'은 예년에 비해 내륙작전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병대 훈련은 전력을 바다에서 육지로 투사해 해안두보를 확보하는 상륙작전이 중심이지만, 이번 쌍용훈련은 한미 해병대가 상륙에 이어 내륙으로 진격하는 훈련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북한 내륙 깊숙한 곳으로 빠르게 파고들어 핵•미사일 기지와 같은 핵심시설을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한미 해병대는 이번 쌍용훈련에서 내륙작전 기간도 예년에 비해 2배 수준으로 늘리고 이동 거리도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해병대의 내륙작전 훈련에는 미군의 수직이착륙기인 오스프리 헬기도 투입돼 전력을 내륙으로 빠르게 전개하는 입체적인 작전을 펼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내륙작전을 할 때 적과의 교전이 발생하는 것을 가정해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고 대항군을 운용하는 방식으로 실전적인 훈련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쌍용훈련에는 우리 해병대 약 1만명과 미 해병대 약 7천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는 쌍용훈련이 시작된 2012년 이후 가장 큰 규모다.

미 해병대의 스텔스 상륙함인 뉴올리언스호를 포함한 상륙함 3척과 해병대 군수 지원을 하는 해상사전배치선단도 쌍용훈련에 투입될 예정이다.

한미 해병대가 이번 훈련에서 내륙작전을 강화하는 것은 한미 양국 군이 다음달부터 진행할 키리졸브•독수리 연습의 전체적인 흐름과 맞닿아 있다.

'작전계획 5015'가 적용되는 이번 훈련에서 한미 양국 군은 북한 지휘부와 핵•미사일 시설 타격 훈련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최근 평양 방어를 위한 실전적인 훈련을 벌인 것도 한미 양국 군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북한군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참관 하에 '평양 사수'를 목적으로 하는 쌍방 기동훈련을 했다고 보도했다.

군 관계자는 "한미 양국 군이 북한 핵심시설 타격 훈련을 강화하는 것은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북한에 대한 경고메시지의 의미도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