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희망의 새 시대를 열겠습니다'라는 취임사를 통해 경제부흥, 국민행복, 문화융성을 내걸며 취임한 지 25일로 3년이 된다.

그동안 박 대통령이 목표로 했던 국정 성과가 기대만큼 달성됐다고 말하긴 어렵다.

세월호 참사,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등 예상치 못했던 돌발 상황과 잇단 악재 발생도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2년이라는 시간이 남아 있다.

취임 3주년을 맞아 그동안 어떤 성과를 이뤘고 무엇이 미흡했는지 냉정한 평가가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시점이 현 정부의 국정철학과 전략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집권 4년차를 시작하는 박 대통령 앞에는 안보 위기와 경제 위기를 동시에 해결하며 미래를 헤쳐나가야 할 이중삼중의 과제가 놓여 있다.

무엇보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조성된 한반도 안보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당면 과제다.

박 대통령은 김정은 정권의 핵 포기와 실질적 변화를 위해 대북정책의 전면적인 전환을 사실상 선언했다.

남북 간 긴장 수위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커졌고, 한층 미묘해진 미중, 한중 관계는 안정적 한반도 정세 관리를 위한 우리의 치밀하고 전략적인 외교, 안보적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 경제가 침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 경제의 성장 잠재력 확충을 위한 기반 마련도 절박하다.

절반의 성공에 그친 4대 부문 개혁의 속도를 높이지 않는다면 우리나라가 성장하기 위한 돌파구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경고가 적지 않다.

내년 하반기 본격적인 대선 정국으로 들어가면 국정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올해를 데드라인으로 삼아 실효성 있고 강력한 구조개혁을 펼쳐야 한다.

이를 위해 개혁의 추동력을 확보하고 가시적 성과를 내는 것은 최종적으로 대통령과 정부의 몫이다.

성공적 국정 수행을 위해선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필수적이다.

박 대통령으로선 국정운영에 협조하지 않았던 야당에 대한 원망이 적지 않겠지만, 야당의 협력 없이는 남은 2년간 성공적인 국정운영이 쉽지 않다.

야당도 합리적 비판 세력으로서 견제와 협력의 조화를 이루는 노력을 해야야겠지만 대야 관계에서 대통령이 강한 자세로 일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다.

야당의 협력을 얻기 위한 인내력 있는 대화와 설득 노력이 필요하다.

또 4•13 총선 과정에서 불필요한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한 신경도 기울이길 당부한다.

박 대통령은 23일 정부 출범 3주년을 앞두고 "이제는 그동안 성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변화와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면서 "그것을 이룰 골든타임이 그리 많이 남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으로 맞닥뜨릴 국정과제는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다.

국민의 뜻과 에너지를 한 방향으로 결집해 나가야 할 때이다.

박 대통령이 소통과 통합의 리더십을 통해 이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