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만t 초과공급발생 쌀값 하락 "중장기적 수급확대 노력할것"

정부•여당은 지난해 쌀농사 풍작으로 인해 급락세를 보인 산지 쌀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쌀 15만7천t을 추가 매입해 시장에서 격리하기로 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24일 국회에서 당정 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안효대 의원이 전했다.

안 의원은 "당초 지난해 쌀 예상 생산량이 426만t이었으나 실제 수확량은 432만7천t으로 집계됐다"면서 "그 결과 36만t의 초과 공급이 발생했고, 지난 15일 현재 산지 쌀값이 평년 같은 시점보다 12.8%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당정은 내달 중 작년 쌀 수확량 중 신곡 수요량인 397만t을 초과하는 물량(35만7천t) 가운데 이미 격리한 20만t을 제외한 15만7천t 전부를 사들여 시장에서 격리한다.

농가, 농협, 민간 RPC(미곡종합처리장)가 보유한 2015년산 벼를 도별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매입한다.

지난해 10월말 20만t의 쌀 수매를 결정한 데 이어 이번에 1천400억원을 투입해 추가로 15만7천t을 매입하고, 향후 실수요량 등을 감안해 추가 수매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이러한 쌀 매입 추진 계획을 통보하고 이른 시일에 매입이 이뤄지도록 필요한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기적으로 쌀수급 안정을 위해 벼재배 면적을 10%가량 감축하고 건강미 개발 등을 통해 쌀소비 확대 정책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당정협의회에서는 또 매년 발생하는 구제역에 대한 중장기 대책도 논의했다고 안 의원은 전했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에 불가피하게 쌀 추가 격리 결정을 내리지만 앞으로는 이런 단기책보다는 적정한 생산과 소비확대 등 중장기적인 수급확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