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한달 당헌당규 개정 시사 규정상 정무적 판단할 수 없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28일 문재인 전 대표 시절 만든 공천혁신안과 관련, "실질적으로 정무적 판단이나 어떤 변화를 이끌기에는 상당히 제약적 요소가 많기에 그런 것을 당무위에 말하고 의사를 들어보려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를 열어 "당무위에서 어떻게 결론날지 모르겠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지금 혁신안은 사실 정치적 판단을 할 수 없게 돼 있는 항목이 너무 많다"며 혁신안을 담은 당헌당규 개정을 시사했다.

더민주는 29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탈락자 중 일부 구제를 비롯해 현 지도부의 공천 권한 확대에 필요한 당헌•당규 개정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현역 20% 배제자 발표시 정무적 판단을 못했다는 비판론에 대해 "내 스스로 하등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며 "일부 사람들이 만들 때는 아무 말 안하고 있다가 이런 사태가 터지니까 왜 재량으로 정무적 판단을 못하냐고 하는데, 그러한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규정상) 누구도 정무적 판단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4•13 총선 기조와 관련, '미래를 위한 변화'를 키워드로 제시한 뒤 "우리 당은 그간 현 정부의 3년 동안의 정책적 실패 상황, 특히 경제정책의 실패에 대해 전면적으로 전쟁을 선포할 각오로 선거에 임할 계획"이라며 현 정부의 경제실정에 대한 전면전을 선언했다.

이어 "변화라는 것이 사람에 따라 받아들여지기 어렵고 약간의 저항도 있을 수 있다"면서도 "국민에게 미래를 향한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이번 총선은 물론이고 내년 집권을 위한 대선에도 참 적지 않은 문제가 제기되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일이 있어도 이 변화만큼은 관철시키겠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당이 지켜야할 가치는 지켜나가고, 현실에 맞지 않는 가치는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며 "포용적 경제성장, 경제민주화 등 중산층 이하 계층이 커다란 경제세력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는 가치는 그대로 인정하고 유지하되, 그렇지 않고 피상적으로 떠도는 얘기에 대해선 단호히 변화를 추구할 수밖에 없다"며 정체성에 대한 일부 수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북한 궤멸론', '햇볕정책 수정•보완론' 등을 둘러싼 일각의 논란 제기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그는 "종전과 다른 변화된 모습으로 총선에 임하고 내년 대선을 준비할 각오를 하고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 정직한 공약을 내놓고, 이 공약은 내년 대선과 연계시켜야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신의 비례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선 "왜 자꾸 미리들 알려고 그러는지 모르겠는데…내가 비례에 큰 욕심이 있느냐, 난 그런 생각은 추호도 없다"면서도 "그 정도만 아시면 된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김 대표는 선거구 획정안의 국회 처리와 관련, "(국회로) 넘어왔으니 빨리 본회의가 통과시켜주길 바랄 뿐"이라며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을 막기 위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 중단 문제와 관련해선 "필리버스터는 원내대책의 일환으로 진행, 원내대표가 적정한 시점을 판단하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제가 뭐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테러방지법 처리 문제와 관련, "테러방지법 자체를 반대하는 건 아니고, 독소조항을 좀 제거해 달라는 것이 우리 당의 요구사항"이라며 "더민주는 국회의장이 내놓은 중재안을 수용하는 자세를 보이는데, 새누리당이 수용하지 않기에 여태까지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