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윤상현 발언 일파만파 與 단순실수로 보지않아 김대표 공개석상서 침묵

▲ 사석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향해 막말한 것으로 알려지며 파문의 중심에 선 윤상현 의원이 9일 오전 국회 김무성 대표 사무실에 들어서려다 당직자로부터 저지당하고 있다.

與, '김무성 죽이기' 발언 파문에 당 내홍 깊은 수렁與, '김무성 죽이기' 발언 파문에 당 내홍 깊은 수렁   새누리당이 4•13 총선 공천 갈등으로 더 깊은 수렁에 빠져 들고 있다.

이번에는 김무성 대표를 겨냥한 윤상현 의원의 전화 욕설 파문이 불을 지폈다.

특히 대통령 정무특보를 지내 친박(친박근혜)계 대표적 실세로 통하는 윤 의원의 '김무성을 죽여야 한다'는 발언을 당내에서는 단순한 실수로 여기지 않는 분위기다.

최근 '비박 살생부'에 이어 사전 여론조사 유출 파문의 여진이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 3연타로 공천을 둘러싼 충돌이 빚어지자 계파간 사활이 걸린 전면전이 벌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비박계로서는 단수•우선추천지역을 확대하고, 상향식 비례대표 선출 방침을 무위로 돌리며 거침없이 나가던 이한구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공관위) 위원장에 반격할 계기를 잡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윤 의원이 소문으로만 떠돌던 살생부를 정권 실세가 실제로 작성한다는 '천기'를 누설했다는 시각도 있다.

당장 이명박 정부 실세로 통했던 이재오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윤 의원의 전화를 받은 사람은 공천을 통하거나, 권력을 통하거나 김 대표를 죽여버릴 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일 것"이라면서 "또 (윤 의원이) '다 죽여'라고 하는 '다'에 언론에서는 괄호하고 비박계라고 써놓는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김 대표는 이날도 공개 석상에서 침묵을 이어가며 대응을 자제했지만 측근들은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다.

한 측근은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원에 대한 막말을 두고도 탈당 조치를 취하는데 공당의 대표에게 욕설하고, 공천을 배제해야 한다는 사람이 선거에 나서면 유권자가 뭐라고 생각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실제로 공관위원인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은 "이보다 더 작은 막말도 심사를 하고 있다"면서 "윤 의원이 정계를 스스로 은퇴하든지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의원은 "친박 내부에서 김 대표와 비박계를 공천에서 배제하려는 음모를 꾀하려는 음모를 꾸민다는 의심도 가능하다"면서 "윤 의원의 속마음이 나왔다는 점에서 취중진담 아니겠느냐"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친박계에서는 윤 의원의 사과를 요구하면서도 녹취록의 공개가 불법적으로 이뤄졌다며 사태 봉합에 애를 쓰고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당사자인 윤 의원이 김 대표를 직접 찾아와 사과하고, 당원들에게도 사죄해야 한다"면서 "다만 사적인 대화를 녹음하고 공개했는데 무슨 공작도 아니고, 이런 일은 앞으로 벌어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황우여 전 대표도 "비가 오고 나면 땅이 굳듯이 화합을 위한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사태 봉합에 방점을 찍었다.

조원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윤 의원이 직설적이기는 하지만 본인이 자숙하고, 어제 바로 잘못했다고 반성하고 있다"면서 "(김 대표 공천배제는) 개인 생각일 뿐"이라고 살생부설에는 선을 그었다.

김용남 원내대변인은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 비공개 회의에 대해 "빨리 매듭을 져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 이어졌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파문은 공관위 공천 심사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공관위는 전날 밤 단수•우선추천지역을 담은 '2차 컷오프'(공천 배제)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파문으로 미뤄졌다는 설도 있다.

살생부 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마당에 의혹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