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9일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북한의 해킹의 위험성을 직접 경고한 것은 그만큼 사안의 심각성을 크게 바라보기 때문이다.

국가정보원이 전날 긴급 국가사이버안전 대책회의를 통해 북한에 의한 해킹 피해 사례를 발표했지만, 사이버테러 위협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청와대가 직접 나설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청와대는 대국민 메시지에서 "금융기관 해킹은 모든 국민 재산에 한꺼번에 큰 손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시스템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북한이 국가 주요시스템의 제어 해킹 장비 오작동을 유발하면 극심한 사회혼란과 대규모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각 기관과 국민은 굉장히 신경 써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청와대는 북한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선제공격 지시' 등으로 도발 위협 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사이버테러를 북한이 감행할 유력한 도발 수단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북한의 도발은 후방 교란을 위한 사이버테러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더구나 청와대는 사이버테러 위협이 눈에 보이지 않는 만큼, 안보 불감증이 팽배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관련 업계와 국민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신고와 정보공유를 강조한 것도 이 같은 인식의 연장선상이라는 해석이다.

특히 청와대의 이번 발표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