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효자동 도청앞 주말-평일 관계없이 인산인해 불법주차 점유율 85~90% 평일 500대-휴일 1천대 규모 초고층아파트 등 좁은 도로-주차장 부족 등 문제점 드러나 상가연합회 주차단속 유예 요청 경제침체-영업난

▲ 주말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신시가지 중심상업지구내 도로는 이중주차-불법주정차한 차들이 끝없이 늘어서 있다.

전주서부신시가지의 주차난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마천루’를 연상케 하는 주상복합아파트를 끼고 천변을 휘감아 도는 ‘세내로’, 효자동 이동교와 연결된 서원로, 롯데마트 전주점 앞 우전로가 감싸안은 신시가지 내측 한 가운데 홍산 중앙로와 남로를 중심으로 전주서부신시가지 중심상업지구가 있다.
중심상업지구 중에서도 가장 혼잡하다는 효자동 도청 앞 홍산로 일대는 곳곳에서 몰려드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이곳은 주말이면 ‘사람 반 차량 반’이다.
때문에 ‘주차지옥’이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신시가지 주차난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평일에도 별반 다르지 않다.
최근에는 홍산로 일대 상인들이 장사가 안된다며 주정차 단속을 유예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전주시는 상인들의 요구에 대해 아직 결정을 미루고 있다.
신시가지 공영주차장 19곳 가운데 중심상업지역 4곳의 공영주차장은 장기주차 등으로 차량 회전율이 떨어진 지 오래다.
손님들이 건물 지하 부설주차장 이용을 꺼리는 것도 문제다.
인근 도청(900대)과 한국농어촌공사(98대) 등 2곳의 주차장에 무료 주차를 허용하고 있으나 도보 이동을 꺼리는 사람들의 심리 때문에 이용이 저조하다.
그나마 최근에는 조금씩 주차장 이용이 늘고 있는 추세다.
서부신시가지 서원로와 세내로 주변 병풍처럼 둘러싸인 주상복합아파트와 속속 들어서는 관공서의 유입인구 증가는 주차난을 부르는 주된 요인이다.
서부신시가지가 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신시가지 중심상권을 가운데 두고 주차전쟁의 문제점과 대책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서부신시가지 주차 한계

서부신시가지는 상가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이면도로까지 불법주정차가 만연해 있다.

전주시가 주차실태를 분석한 업무보고 자료를 보면 신시가지 불법주정차 도로 점유율은 85~90%에 이르고 있다.

이는 평일 500대, 주말•휴일 1,000대 이상의 규모다.

신시가지 주상복합아파트의 법적 주차대수는 평균 1대 꼴이 넘는다.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교통영향평가심의 과정에서 법적 주차대수는 130%까지 맞추고 있어 수치로만 볼 때 주차면이 모자랄 일은 없다.

문제는 세대당 소유 차량이 한 대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세대는 2~3대까지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입주민 증가에 따른 차량 증가와 외지 차량의 끝없는 유입은 신시가지 주차난을 심화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주차장 부족으로 이어지는 대목이다.

서부신시가지에는 19곳의 공영주차장과 3,630곳의 부설주차장이 있다.

공영주차장의 총 주차면수는 682대로 주차장 한 곳당 평균 35대다.

주거지역에 8곳, 준주거지역에 2곳, 중심상업지역에 9곳의 공영주차장이 있다.

시는 이 가운데 중심상업지역 내 공영주차장 4곳을 오는 5월 유료화할 방침이다.

장기주차를 막고 회전율을 높여 주차난을 막아보겠다는 의도다.

시는 또 하나의 대안으로 서부신시가지 중심상업용지 내 근린광장 2곳에 지하주차장을 만들 계획이다.

홍산로 일대 노상주차장 160면을 확대하고 상가연합회를 통한 계도활동과 96곳 1,197면의 부설주차장 개방을 대안으로 내놨다.

이 같은 공영주차장이나 건축물 부설주차장, 무료주차장 시설만으로는 넘쳐나는 차량의 주차를 감당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지난 1993년 8월 신도시개발계획 발표 이후 2002년 6월 지구지정 승인을 받은 뒤 2003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 서부신시가지는 주차 문제와 관련해 도시계획상의 문제점도 노출되고 있다.

상업지역인 서희 스타힐스와 전주효자 SK리더스 뷰 두 곳의 부지에 용도변경을 통해 주상복합아파트 건설을 허용한 것도 결과적으로 주차난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됐다.

일반적으로 지구단위계획은 10년~20년 정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시관리계획의 일부 지역에 계획을 수립, 개발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하지만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최초 계획을 무시하고 현실에 맞춰 토지이용 등이 수시로 변경될 경우 주차 문제 등 부작용을 낳게 된다.

서부신시가지 도청 앞에는 초고층 아파트 등 새로운 시설이 들어서면서 협소한 도로 폭, 주차장 부족 등 당초 계획에서 벗어난 지표가 설정돼 또 다른 지구단위계획이 마련되고 있다.

지구단위계획 수립은 큰 지역 여건 변화가 없는 한 일관성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도시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홍산로 일대 노상주차장 허용 검토 논란  

전주서부신시가지 중심상업지구 홍산로 일대 ‘주정차 단속유예’를 바라보는 우려의 시각이 짙다.

지난 11일 서부신시가지 상가연합회는 홍산 중앙로와 남로에 주정차 단속을 유예(주로 노상주차 허용)해달라는 공문을 전주시에 보내 왔다.

상가연합회 주최로 ‘신시가지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상가연합회원 의견청취 대회’까지 열고 내린 결론이다.

이유는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 영향이 신시가지 상인들에게도 미치고 있다는 것과 제1,2광장 지하주차장 공사로 공사차량 등의 유입에 따른 주차난이 심화돼 대체주차장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상인들은 무엇보다 엄격한 주차단속이 영업난으로 이어져 생계를 위협한다며 볼멘소리를 냈다.

결국 이런저런 문제로 해당지역 국회의원, 시의원들과 ‘상인 의견청취 대회’까지 연 것이다.

신시가지 상인들의 요구에 절치부심하던 전주시는 노상주차를 허용하는 쪽으로 일부 가닥을 잡는 듯 하다가 내주께 또 다시 재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상인들의 요구사항은 크게 5가지. △상시 30분 주정차 단속 유예 △이면도로 한쪽 면(홀짝일) 주차 허용 △단속 유예 내용 안내표지판 설치 △CCTV도 단속유예 단속방침과 동일 운영 △공영주차장 사용요금 업소 우대 등이다.

시는 상시 30분 주정차 단속유예에 대해서 타 지역과 형평성 문제를 들어 10분이 적정하다고 검토했다.

점심시간(오전 11시 30분~오후 2시)의 주정차 단속유예는 현재 시행중이다.

이면도로 한쪽 면(홀짝일) 주차허용은 고층아파트 입주민들이 교통 혼잡을 우려해 강력한 단속을 요구함에 따라 불허한다는 검토의견을 제시했다.

또 업소들에 대한 공영주차장 사용요금 우대도 무인주차시스템의 신용카드 정산에 따른 할인불가, 타 주차장과의 형평성 문제, 장기주차 우려 문제 등을 들어 불가 입장을 내놨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홍산 중앙로와 남로에 노상주차장을 허용해 달라는 상인들의 건의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단, 상인들이 건의한 오후 6시 30분~익일 오전 7시까지 시간대를 오후 8시에서 익일 오전 7시까지로 조정할 방침이다.

탄력적인 주차단속으로 상인들의 상권을 보호한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으나 주차난 걱정도 만만찮다.

홍산 중앙로와 남로의 노상주차장 허용을 놓고 찬반은 엇갈린다.

상인들은 단연코 찬성이다.

광장 주차장 조성 때까지 마땅한 대체주차장이 있어야 하는데 탄력적으로 노상주차장을 허용한 전주시의 방침을 잘한 일이라고 반긴다.

홍산 중앙로 한 음식점의 젊은 매니저 김상훈씨(30)는 “가게 앞에 노상주차장을 허용해주는데 반기지 않을 상인이 누가 있겠느냐”며 미소를 지었다.

하지만 김씨는 입바른 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노상주차장 허용으로 가게는 장사에 도움이 되겠지만 주차 대란은 피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신시가지 주차난을 덜 수 있는 상인과 손님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또 다른 상인은 “전주시가 광장 주차장을 조성하면서 그 대용으로 대체주차장을 마련해 주지 않았다”며 “노상주차가 허용되면 주차난이 가중될 수도 있지만 상인들의 생계도 걱정해야 할 문제 아니냐”고 하소연 했다.

반면 전북대 장태연 교수(도시공학과)는 “노상주차 허용이 상인들의 경제활동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또 다른 주차난을 부를 수 있다”며 “그렇게 될 경우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장 교수는 “신시가지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은 손님과 상인들이 주차난 해결에 적극 협조하는 것이다. 예컨대 도청 주차장 등 인근 관공서 무료 주차장을 적극 이용하거나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는 방법이 있다”고 제시했다.

노상주차 허용은 이 일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주차난을 따라잡기는 커녕 되레 주차난을 부추길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노상주차 허용을 바라는 신시가지 상인들의 요구에는 타당성과 형평성이 결여됐다는 시각도 있다.

법적 주차대수를 넘어선 지역에 세금까지 투입해 상업적 이익을 충족시켜줄 근거가 없다는 말도 나온다.

다만, 서부신시가지의 지역적 특수성을 인정하는 전제하에서 노상주차 허용을 검토한다고 밖에 볼 수 업다.

더 큰 문제는 자칫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논란이 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전북대 구정문 일대나 한옥마을 같은 차량 밀집지역, 예식장 주변도로 등 혼잡지역과의 비교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대 장태연 교수(도시공학과)  

“서부신시가지 중심상업지구의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가 이용자와 상인들의 의식 전환이 중요합니다”

교통분야 전문가 전북대 장태연 교수(도시공학과·사진)는 “서부신시가지 주차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은 없지만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는 등 이용자와 상인들의 노력이 수반된다면 개선의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중요한 것은 중심상업지역을 이용하는 손님이나 상인들이 차량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다.
상가 이용에 조금 불편을 느끼더라도 인근 관공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도보로 5분 정도 걸어야 하는 불편은 있지만 이를 실천한다면 주차난 해결이 가능한 일이다"고 제시했다.

또한 “상인들의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 공영주차장이나 홍산로 일대 상인들의 장기 주차는 오래 전부터 지적된 문제점이다. 공영주차장의 주차 회전율이 낮은 이유도 상가 주차가 주된 원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신시가지로 이어지는 대중교통 노선을 늘리는 문제도 고려해 볼 만하다. 신시가지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상인들의 의견 청취 대회에서 나온 요구사항도 이 같은 솔선수범이 전제돼야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고도 말했다.

장 교수는 “서부신시가지는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특수한 신도심 지역이다”며 “향후 혁신도시나 에코시티, 만성지구 등 도시 활성화가 가속화하면 상업시설의 분산효과를 통해 유입인구의 지형도도 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