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석 몰린 수도권 승부처 각 정당 모든 후보배출 24곳

약 보름 앞으로 다가온 4•13 총선의 판세는 '야권 연대'의 성사 여부에 좌우될 전망이다.

승부처는 122석이 몰린 수도권이다.

이 중 105곳이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다.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이 모두 후보를 낸 곳은 24곳이다.

특정 후보가 압도적인 지지를 얻지 못하는 한 야권 후보가 완주하면 여당 후보가, 야권 연대가 이뤄지면 야당 후보가 당선될 확률이 높아지는 셈이다.

◇새누리 "양자구도 예상…野 심판론" = 새누리당은 야권 연대가 성사될 가능성은 작지만, 실제 투표에서 '쏠림현상'이 나타날 공산이 크다고 보고 있다.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원유철 원내대표는 2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수도권 선거에서 가장 우려되는 문제는 야당 표의 '더민주 쏠림현상'"이라고 말했다.

야권의 후보 단일화가 불발돼도 야권 지지 성향의 유권자는 투표 때 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높이려 할 테고, 결국 더민주 후보를 찍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권성동 선대위 전략본부장은 연합뉴스에 "우리는 사실상 1대1 구도를 예상하고 전략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후보가 야권의 '몰표'를 받은 더민주 또는 국민의당이나 정의당 후보와 양자 대결하는 구도로 치러져 상당한 고전이 예상된다고 권 본부장은 덧붙였다.

새누리당은 이에 따라 '야당 심판' 프레임을 내세우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야권 연대로 보수층의 지지를 결집하는 것만으로는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권 본부장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하루만에 번복하는 등 '말 바꾸고 국정 발목 잡는 포퓰리즘 정당'을 어떻게 믿느냐"는 호소로 중도층을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의 임기가 2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당의 과반 의석이 무너지면 국정 운영은 더 어려워지고, 정치권은 정쟁만 난무할 것이라는 논리다.

'공천 내홍'으로 떨어진 지지율을 회복하는 것 역시 새누리당의 큰 과제다.

내부적으로 공천 파동 이후 수도권 지지율이 5∼7%포인트 빠졌다고 보고 있다.

김무성 대표가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계파 갈등으로 비칠 수 있는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한 것은 이런 맥락으로 읽힌다.

탈당한 의원들의 연대 움직임도 변수다.

연대의 파괴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으면서도 이들의 움직임이 판세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당 사무처가 최근 '탈당한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는 선출직 당원을 징계하겠다'는 공문을 시•도당에 보낸 것은 이 같은 불안감의 방증으로 해석된다.

◇더민주 "단일화 불발되면 최대 20석 타격" = 더민주는 야권의 분열을 극복하는 게 절체절명의 과제다.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단일화가 안 되면 수도권 등 박빙 지역에서 타격이 크다"며 "130석인 목표를 110∼120석으로 낮춰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온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야권 분열을 이대로 방치하면 필패라는 인식 아래 후보 연대에 온 힘을 쏟을 태세다.

다음 달 8∼9일 실시되는 사전투표의 경우 하루 전인 7일까지만 연대가 이뤄지면 투표용지에 반영된다.

그러나 일반투표는 용지 인쇄가 늦어도 다음 달 4일부터 시작돼 그전에 연대를 이뤄내지 못하면 안 된다는 게 더민주의 절박한 심정이다.

더민주는 국민의당의 '연대 불가론'이 워낙 완강한 만큼 일단 정의당과 연대를 추진해 돌파구를 찾을 계획이다.

이용섭 총선공약단장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야권연대 불발로)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게 되면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국민의당을 압박했다.

총선 메시지는 '경제심판론'에 집중하기로 했다.

기존의 야당 이미지와 선을 긋고 새로운 '대안 정당'의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전략이다.

정 단장은 "과거 이념정당의 모습이 아닌, 정부의 경제실정을 바로잡고 새로운 경제정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점을 유권자들에게 인정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천하삼분지계' = 국민의당은 지도부 분열 사태를 초래한 야권 연대론이 여전히 선거전의 불확실성으로 작용하는 게 큰 부담이다.

당내에서 일부 후보가 단일화를 제안하는 등 더민주와의 연대 문제를 조속히 정리해야 일관된 선거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호남 쟁탈전에서 더민주에 상대적으로 앞선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취약한 수도권 지지율이 고민거리다.

이 같은 안팎의 사정으로 미뤄 막판이 되면 야권 연대에 대한 압박감이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이지만, 지도부는 여전히 3당이 분립하는 '삼분지계'를 고수 중이다.

이상돈 공동선대위원장은 CBS 라디오에서 "야당 2중대를 할 거였으면 창당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더민주의 연대 논의는 의도가 매우 불순하다"고 일축했다.

이태규 전략홍보본부장도 "양당이 독점한 국회 권력을 3당으로 분권화하고 정치를 바꾸자는 메시지를 설득력있게 전달하면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 내부에선 투표율이 낮으면 신당으로서 최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한번 '바람'이 불면 예상을 뛰어넘는 성적이 가능하다는 기대감도 있다.

아직 어떤 대책으로 '바람'을 일으킬지 정해지지는 않았다.

다음 달 선거운동이 중반전에 접어들 때 국민의당이 '히든카드'를 뽑아들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