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노하우와 방법들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에너지사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우리 산업체에서의 에너지절약 방법에 대해 정보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에너지절감 기술 자체가 전기 및 기계공학 등 관련기술과 연관되어 있는 전문적인 분야일뿐더러 정보자체가 고부가가치를 가지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각 산업현장마다 생산하는 제품, 에너지 사용의 특징 등 환경이 각각 다른 상황에서 각기 다른 다양한 노하우와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절약과 온실가스 감축 방법론 등 정보제공과 함께 우수제품 홍보 및 구매연계, 민간 전문가 집단과의 연결을 한방에 해결해주는 통합 플랫폼으로 ‘EG-TIPS’를 오픈했다.

EG-TIPS는 다소비 업종별‧설비별 절감기법과 절감사례 등 국내‧외 에너지절감 기술정보를 한 곳에 통합한 원스톱 지식포털로써 정보의 디지털화를 통해 업종과 설비 등의 조건으로 기술정보를 쉽게 검색이 가능하게 구축되었다.

뿐만 아니라 EG-TIPS에서는 절감기술의 DB와 함께 에너지절감과 관련된 M&V 등 사업장의 실무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Tool과 함께 국내‧외에서 발간되는 에너지자료를 등록하여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제고했으며, 기업이 절약기술 등 지식정보를 획득함과 동시에 이와 관련한 우수 중소기업 제품 등을 구매 가능토록 연계한 B2B서비스 연계 및 에너지전문가 커뮤니티의 묻고 답하기와 지식등록 등 집단지성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정부 3.0(개방‧소통‧공유) 국민맞춤 서비스의 일환으로 기업이 에너지절감 투자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국내‧외 기술정보를 통합‧정보화하여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인 EG-TIP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tips.energ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