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일신-국정안정 꾀해 대선 위해 충청 민심 잡기 경제수석 4대개혁 완수의지

▲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3당 원내 지도부 회동에서 여야 지도부와 손을 잡고 밝게 웃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 박지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박근혜 대통령,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정책위의장,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

박근혜 대통령의 15일 청와대 비서진 개편은 남은 임기 동안 노동개혁 등의 핵심 국정과제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새누리당의 4•13 총선 참패 이후 여권 내에서 제기된 변화와 쇄신 요구를 일부 수용하면서 국정 동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는 차원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번 개편은 여소야대(與小野大) 3당 체제로 재편된 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박 대통령의 협치(協治) 행보가 발빠르게 진행되는 와중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는 특징이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크게 지자 같은달 26일 편집•보도국장 오찬간담회를 열어 소통 행보에 나섰으며 이 자리에서 약속한 여야 대표와의 회동을 3당 원내지도부와 만나는 형식으로 지난 13일 진행했다.

이란 방문 효과로 역대 최저 수준의 지지율에서 벗어난 박 대통령은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을 통해 협치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오자마자 휴일인 이날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전격 단행했다.

언론과 여야 지도부와의 만남을 통해 경제•안보 위기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공감대를 넓히는 시도를 하는 동시에 비서실장 교체로 청와대 분위기를 일신하고, 안정적 국정운영을 도모하겠다는데 방점을 찍은 셈이다.

'행정의 달인'으로 평가받는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을 신임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것과 관련, 청와대가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갖추고 있어 국민소통과 국가발전에 기여해나갈 적임자"라고 발탁 사유를 언급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 교체는 정치권에서 제기된 변화와 쇄신의 요구에 대해 상징적으로 화답하는 측면이 있다"며 "아울러 후반기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겠다는 뜻도 이번 청와대 개편 인사에 담겨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원종 신임 비서실장의 경우 충북 출신이라는 점도 정치적으로는 관심 포인트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충북 출신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스윙보터(swing voter)'로 평가받는 충청권 인사를 뽑았다는 점에서 '충청 민심'을 잡기 위한 고려라는 해석도 나온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 가운데 정책조정과 경제수석만 골라 변화를 꾀한 것은 노동개혁 등 4대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경제분야 대선 공약을 주도한 안종범 경제수석을 청와대 내에서 선임 수석이자 정책 콘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정책조정 수석으로 이동시켜 그 자리를 '박근혜표 경제공약'을 성안한 강석훈 새누리당 의원으로 채웠기 때문이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번 인사를 통해 안 수석에 대한 두터운 신임을 재확인했고, 정치권 일각에서 교체 요구가 나왔던 현기환 정무, 우병우 민정수석도 개편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음으로써 큰 틀에서 청와대 비서실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겠다는 뜻도 밝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