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반대 전북대책위 결성 "한중관계 악화 동북아 신냉전 불러와 전자파등 주민 피해"

▲ '사드 한국배치 반대 전북대책위원회 결성 선포' 기자회견이 열린 25일 새누리당 전북도당 앞에서 사드한국배치반대전북대책위가 군산 사드배치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한다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전주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등 전북지역 39개 시민사회단체는 25일 “한반도 평화 안보 위협, 주민 피해 초래하는 사드 한국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새누리당 전북도당 앞에서 사드(THAAD·종말단계 고고도 미사일방어 체계) 배치 전북대책위원회 결성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배치 후보지로 군산과 평택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드 배치 반대활동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대책위를 결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사드 한국 배치가 현실이 되어감에 따라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과 경고가 최근 점점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며 “사드 한국배치를 둘러싼 한반도 주변국의 정치, 군사, 외교적 대립이 크게 심화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사드가 북핵미사일 방어를 위한 것이라는 한미양국의 주장과는 달리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드의 한국 배치 추진은 한·중 관계를 적대적으로 만들어 안보 위협을 자초하고, 가장 큰 교역국인 중국과의 경제 관계 악화도 감수해야 하는 정치적 눈가림”이라며 “동북아 신냉전을 불러와 국가와 민족의 장래에 먹구름을 드리우게 된다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사드 배치지역은 전자파로 인해 주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게 될 것이다”며 “만약 군산에 배치될 경우 새만금 등 지역 개발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에 우리 전북시민사회단체들은 사드 한국배치 반대 전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사드 한국배치 반대활동을 적극 전개하기로 결의했다”며 “사드 배치의 문제점을 시민들에게 알려나가는 대시민 홍보와 교육을 실시하고, 시민행동을 조직해 정부와 국회, 지자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진행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