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 따른 진실규명 선행 특별구역 획기적 방안 등 삼성유치 계속 추진해야

삼성의 새만금 투자 MOU가 사실상 백지화 수순으로 알려지면서 전북 정치권도 긴장 국면으로 들어섰다.

삼성이 상징하는 대내외 이미지가 큰 만큼 삼성의 새만금 투자 무산이 현실화하면 거도적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

특히 MOU가 백지화되면 진실 공방이 펼쳐질 수밖에 없어 삼성의 새만금 투자 백지화 후폭풍은 20대 국회 도내 정치권의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도내에서는 삼성의 투자 백지화에 대한 지나친 비판은 별 소득이 없을 것이라며 어떤 식으로든 투자 유치가 현실화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더욱이 20대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이 강화된 만큼 20대 국회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철저한 ‘진실 규명’ 선행 여론 확산 “도민들은 진실을 알아야 한다.”

삼성 새만금 투자 무산 우려와 관련,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전주병)은 먼저 진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MOU에 대한 진실을 파악해야 후속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삼성의 투자 MOU는 법적 강제성은 없는 것이지만 굴지의 대기업이 공식적 공개적으로 전북도민 앞에 한 약속이라는 점은 기업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에 비춰 그 무게가 비할 데 없이 크다고 할 것”이라며 “삼성그룹이 투자계획을 철회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정읍)도 과거에 대한 잘잘못을 따지는 것보다 앞으로 삼성 등 대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새만금을 발전시킬 것인지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당시 LH가 경남으로 넘어가면서 새만금 투자가 발표되지 않았느냐”면서 “앞으로 새만금 특별행정구역과 같은 더 획기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내 정치권은 새만금 투자 백지화 논란과 관련해 ①진실을 규명해 대책을 세우고 ②삼성의 투자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삼성 유치 끈은 계속 유지 필요

삼성의 투자 유치 무산과 별개로 전북 정치권은 삼성의 전북 투자를 새로운 방향에서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4.13 총선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삼성 미래차의 광주 유치를 공약했다.

정치가 경제를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지만 지역 발전을 위해선 정치가 적극 나설 필요도 있다는 것.도내에선 삼성 백지화를 비판하는 데 주력하지 말고, 진실을 충분히 규명한 뒤에는 삼성 유치를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다.

특히 정치권 차원에서 조속히 모임을 갖고 대책 마련에 나설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 글로벌 기업 삼성에 대한 지나친 비판은 삼가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삼성이 MOU를 백지화하면 도민을 우롱하는 사기극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지만 전북 입장에선 유치를 압박하는 게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손익을 따진 결과 투자 백지화로 결정했다 하더라도, 전북은 “삼성 정도의 그룹이 새만금 투자를 고민한다는 점은 전북 자존심을 건드리는 것”임을 분명히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