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이 최근 전국적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전북 현실에 맞는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민·관·학계가 참여하는
별도의 추진협의회 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방분권이 최근 전국적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전북 현실에 맞는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민·관·학계가 참여하는
별도의 추진협의회 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타 시·도 자치단체들의 경우 직속기관으로 ‘지방분권기획단’ 등 지방분권 관련 한시 기구를 설치, 자신들에게 유리한 분권을 유도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어 전북도와 대조를 보이고 있다.

6일 전북도와 지역 시민단체에
따르면 지방분권과 관련, 도내의 경우 민간단체인 지방분권운동 전북본부가 구성돼 그 동안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예산이 수반되지 않아 독자적인 사업
발굴이 어려운데다 조직 운영 자체도 체계적이지 못하는 등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반면 경북도는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지난달
지방분권기획단을 구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 발굴에 본격 나선 상태다. 특히 경북은 한 발 앞서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각계 대표로 구성된 지방분권추진자문위원회를 함께 발족하는 등 발빠른 대응전략을 세우고 있다.

경북 뿐만 아니라 타 시도들도 지방분권관련
기구 설치를 적극 검토하는 등 노무현 새 정부의 지방분권 태스크 포스팀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방분권운동 전북본부가 6일 도에 (가칭) 지방분권 전북도추진협의회 구성을 제의해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북본부는 전북의 실정에 맞는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거도적 차원의 추진협의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지방행정, 의회, 언론, 문화, 교육 등 5~6개 분야로 나눠 실무 기획단을 구성하자고 제의했다.

전북본부 한 관계자는 “지방분권이 전국적 화두이긴 하지만 우리 지역에 맞는 분권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민간뿐만 아니라 학계, 행정이
함께 고민해야 한다”면서 “협의회를 통해 중앙의 획일적인 지방분권을 막고, 전북의 특성을 고려한 분권을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