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道방문 투자난색 표명 투자 엎어졌는데도 부인만 광주 삼성차유치 노력대조 호기놓친 道 무대책 맹비난

삼성과 전북도 등이 체결한 새만금 투자협약이 결국 무산된 가운데, 전북도의 무소신과 무대책이 도마위에 올랐다.

이형규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30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17일 삼성의 상무급 임원 2명이 찾아와 내수부진과 세계 경제 침체 등으로 투자가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그러나 이는 삼성그룹의 공식적인 입장을 아닌 만큼, 최종적인 답을 받은 후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삼성 임원진이 전북을 다녀갔는데도 깨진 협약을 인정하지 못한 채, 이재용 부사장 등 고위 경영진의 공식적인 답만 기다리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실상 투자 철회 의사를 밝힌 삼성에 전북도의 대응이 너무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와 삼성, 전북도가 MOU를 체결한 지 5년이 다 되가도록 실무 협의 한번 없었던 데다, 삼성 임원진이 전북도를 방문해 의사를 전달했는데도 깨진 협약을 애써 부인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남.광주와 확연히 다른 대처방식도 논란이다.

지난1월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이 유휴시설인 냉장고 생산 라인을 베트남으로 옮기기로 했다는 말이 나오자, 윤창현 광주시장과 정치권은 ‘삼성의 미래차 산업 광주 유치’를 대안으로 내놓고 전방위적인 정치력을 펼쳤다.

이를 대체할 산업을 유치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보고, 광주시장이 직접 삼성을 방문, 전장산업 광주 유치를 제안했다.

총선을 앞두고는 광주를 방문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지도부들에게도 삼성 전장산업 유치를 총선 공약으로 해 줄 것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삼성에게 대체산업이라도 내놓고 가야 한다며 수개월째, 끈질긴 구애작전에 들어간 것이다.

삼성은 전장산업 이전에 대해 어떤 발언도 내놓고 있지 않지만, 광주시민들의 강경한 입장은 제대로 전달됐다.

‘삼성의 처분만 기다리겠다’는 식의 대응이 아닌, 대안제시로 광주투자를 이어갈 여지를 기업에게 터 준 것이다.

MOU체결 5년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다가, 이제서야 ‘감 떨어지기만 기다리는 전북도’와는 확연히 다른 대처 방식이다.

삼성과 전북도간 새만금 투자 양해각서(MOU)는 지난 2011년 전북도와 국무총리실, 삼성 등 3자가 체결한 것이다.

오는 2021년부터 2040년까지 2단계에 걸쳐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용지에 풍력발전기·태양전지 등을 포함한‘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23조원을 투자해 구축한다는 것이 뼈대다.

하지만 양해각서 체결 이후 삼성의 행보는 진정성을 의심케 했다.

태양광산업을 전담했던 신사업추진단이 전격 해체됐고 새만금 투자 일정도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삼성이 후속 절차를 밟지 않자 일각에서는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어느 때보다 능동적으로 나서야 할 전북도 마저 글로벌 기업인 삼성과 MOU까지 체결해 놓고 미온적으로 대응하면서, 모처럼 맞은 전북의 삼성투자라는 호기를 날리는 데 일조한 셈이다.

게다가 ‘이재용 부사장’이라는 고위간부로부터 답변을 들어야만 한다는 것은, 기약 할 수 없는 기다림을 계속하겠다는 것이어서 의미 없는 시간 축내기로까지 비춰지고 있다.

삼성의 새만금 투자협약은 전임 김완주 도지사 시절 과업이자 총리실이 관여했던 사업이지만, 전북도 마저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못한 채 손을 놔두고 있다는 점에서 비난을 자초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