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 곰퍼츠 '발칙한 예술가들'···앤디워홀 피카소 등서 창의력이 갖는 풍요로움 찾아

윌 곰퍼츠 '발칙한 예술가들'  

많은 이들은 새로운 것, 창의적 발상을 찾는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이 성과로 이어지는 과정이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미래의 번영에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발칙한 예술가들>(알에이치코리아)의 저자 윌 곰퍼츠는 BBC 아트 디렉터다.

세계적인 현대미술관인 영국 테이트 갤러리 관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BBC에서 아트 에디터로 활동하며 미술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약 중이다.

윌 곰퍼츠는 예술 분야에서 30년 동안 일하며 지속적으로 품고 있던 질문이 있었다.

‘애초에 창조적 유형은 타고난 것일까?’ 저자는 그에 대한 해답을 16세기 예술가 페테르 파울 루벤스부터 현대의 앤디 워홀, 피카소, 데이비드 오길비 등 ‘발칙한 예술가들’에서 찾았다.

그들은 혁신이, 마케팅이, 광고가, 사업이 무엇인지 몰랐지만, 타고난 본능으로 혁신을 실현했고, 그들의 발칙하고 창의적인 생각은 꽃을 피웠다.

그들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돈이 되지 않는 예술’만 했던 것이 아니다.

자기 안의 숨겨진 재능을 결과로, 혹은 성공으로, 혹은 돈으로 본능적으로 연결시켰다.

상상력과 창의력은 인간 외에 그 어떤 동물도, 기계도 흉내 낼 수 없다.

그 능력은 우리가 아주 특별한 일들을 해낼 수 있게 해주며, 우리의 내면과 삶의 경험이 좀 더 활기차고 풍요하도록 도와준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특별한 생각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도 실제 결과물로 어떻게 연결하느냐는 것이다.

비극적일 정도로 짧은 생애였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가인 고흐는 예술가가 사업가라는 말이 모순이 아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자신의 그림이 동생이 빌려준 돈을 다 갚을 만큼 벌어줄 것이라 독려했고, 어떤 경우에도 중대한 의뢰를 거절하지 않을 것이며, 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요구에 맞춘 작품을 그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 했다.

그림으로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본인의 의무라는 것을 잊지 않았다.

좋은 사업은 최고의 예술이라 말하는 앤디 워홀은 돈과 물질주의에 강렬히 사로잡혀 창작 활동의 주제로 삼았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만드는 작업실을 공장이라 부르며, 유명인의 모습부터 달러까지 인쇄로 찍어냈다.

돈의 이미지를 만들어내 실제 돈과 교환한 셈이다.

이러한 그를 세상은 대중미술과 순수미술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예술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주도한 인물로 평가하지, 돈에 눈먼 예술가로 평가하지 않는다.

우리가 예술가처럼 뛰어난 그림을 그리고,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행위예술을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아주 특별해 보이는 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꼈고,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 도전하는 일을 두려워했다.

수많은 실패를 통해 성장했고, 타인의 장점을 보고 배웠으며, 기존의 것을 부정하는 마음을 끝까지 놓지 않았다.

하나의 정답이란 없다.

당신이 인생의 어느 위치, 어느 순간에 있다 해도 예술가들의 발칙한 생각 법은 당신의 삶을 좀 더 풍요롭고 빛나게 해준다.

/윤가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