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등 시민사회단체 성명 전북도 차원의 해법마련 촉구

전북녹색연합 등 전북시민사회단체는 23일 “전주항공대대 강압적인 공사 중단하고, 전북도 차원의 해법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6월 8일부터. 전주시가 전주항공대대 도도동 이전사업의 공사착공을 시도하면서 지역주민과 전주시가 대립하고 있고, 충돌로 인한 부상자가 발생하는 등 사태가 격화되고 있다”며 “전북의 시민사회단체는 전주시의 강압적인 전주항공대대 공사착공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전주시는 전주항공대대 이전부지와 사업을 확정하면서 지역주민과 단 한번도 대화를 나누거나 소통한 적이 없다”며 “정말 중요하고 의견수렴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군사 독재식으로 사업을 밀어 부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전주항공대대 이전사업은 국가안보와 관련된 군사시설을 이전하는 중요한 사업이고 동시에 전북 도 차원에서 최선의 대안을 가지고 풀어야 할 큰 사업이다”며 “그런데, 오직 전주시의 문제로 국한시켜 갈등과 피해를 확대시키고 있다. 지역주민이 반대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김제시와 익산시 등 인근 지자체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단체는 “지역주민들은 전주시의 공사착공을 온몸으로 저지하겠다고 선언하였으며, 김승수 시장이 공사를 강행한다면 주민소환운동 등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시민사회단체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전주시가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한다면 전북의 시민사회단체는 지역주민과 행동을 같이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