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간부회의서 당부발언 학부모교육 강화 대책 주문

최근 GMO(유전자 변형 농산물) 식품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도내 일선 학교 급식에서 GMO 식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없도록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 교육감은 27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부 나라에서 인구 증가에 따른 먹거리 문제 해결책으로 GMO를 찬양하고 있지만, 절대다수의 의견은 ‘아니다’로 보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인간의 먹거리를 자본의 실험대상으로 삼는 것 자체가 큰 문제”라고 지적한 뒤 “우리 전북에서도 GMO 논란이 뜨겁다.

우리가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은 아이들 식탁에 GMO를 재료로 하는 식재료가 올라오게 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한 농촌진흥청은 지난해부터 작물과 가축 등 170여종의 GM 작물을 연구하고 있으며, 전주와 완주 이서 지역에서 GM 벼를 시험 연구 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그는 이어 “GMO 문제로 인해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신인도, 신뢰성, 국가경쟁력에도 상당히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우려한 뒤 “우리 아이들은 결코 GMO 식품을 먹어서는 안된다.

도내 단위학교는 한 곳도 예외 없이 우리 아이들의 생명권과 건강권을 지키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GMO를 막는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학교뿐 만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GMO 식품의 위험성을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며 해당 주무과에 학부모교육 강화 등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편 김 교육감은 국회입법조사처가 최근 발간한 ‘이슈와 논점’을 통해 학교폭력 가해 해당 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도록 한 현행 교육부 훈령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한 데 대해 “전문성이 높은 현실적 제안”이라고 평가한 뒤 “아이들의 특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결과만을 가지고 지적하고 징계하는 것은 굉장히 비과학적인 대책이다”고 강조했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