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發 일명 ‘혁신도시 지역인재 의무채용법’과 관련, 김 시장을 비롯, 지역 국회의원과 혁신도시지역 단체장과 대학생 등 관련 인사들이 대거 국회로 총출동했다는 보도다.

이들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도시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채용을 3당 당론으로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혁신도시협의회 회장인 김승수 전주시장과 진주, 김천, 원주, 나주 등 혁신도시 단체장들과 국민의당 정동영, 김광수 의원, 새누리당 정운천 의원, 더민주 안호영 의원, 그리고 김부겸, 이철우, 김기선 의원 등이 참석했다.

뿐만 아니라 한승진 전북총학생회협의회 의장, 이주현 동신대학교 총학생회장 등 지역 대학생 대표들도 함께 했다.

김 시장 등은 회견에서 “지역인재 35% 이상 채용은 단순히 청년일자리 차원을 넘어 지역의 미래를 바꾸는 일”이라며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관련 기업이 일자리를 보장한다면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에 남을 것이고 지역대학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견 참석자들은 1단계로 혁신도시 공공기관에 지역인재 35%를 의무 채용 할 수 있도록 하고 2단계로 50%까지 채용할 수 있는 법제화를 통해 지역청년들에게 일자리를 늘려주는 것은 물론 지역균형발전 등 혁신도시 본래의 취지를 찾아가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회견에 이어 여야 3당 정책위 등을 방문하고 혁신도시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 필요성을 설명했다.

전북이 주도적으로 나서 전국적 사안으로 가져간 법안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런 점에서 이번 ‘혁신 도시 지역인재 의무채용법’은 전북이 중심이되 반드시 관철시켜야될 사안이며 관철되어야만 하는 이유도 차고 넘친다.

지역인재를 일정 비율로 채용함으로써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대학의 발전, 그리고 그 청년들이 지역에 남아 지역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발전법과도 무관치 않다.

특히 이들 청년들의 의무 채용은 그들의 실업문제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전북의 인구문제와 산업, 경제, 고용, 일자리 등 그 시너지가 무궁무진한데다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국가의 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지역의 성장과 발전 없이는 국가도 존재할 수 없다.

여야 3당은 단순히 한 지역의 문제로만 바라볼 게 아니라 초당적 입장에서 바라보고 당론으로 채택해 관철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