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4억 편성 업종전환 돕고 송지사등 업체방문 애로청취 융자 납기유예-대출확대 추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구조조정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내외 협력업체들을 위한 지원 방안이 추진된다.

전북도는 추경에서 4억원을 편성, 군산조선소 위기에 따른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선 기자재 업체 업종전환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같은 대안은 27일 이형규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산업체·유관기관 등이 참여한 실무협의회에서 나온 대안이다.

도는 이 날 기업 구조조정과 수주 부진 등으로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조선산업의 활로를 찾기 위해 다각도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지난 12일 송하진 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 전북도의회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긴급 대책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소개하고 지원 방안을 구체화하는 토론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도는 조선 물량의 공급과잉 등 글로벌 경제 현실을 냉정하게 진단하고 군산조선소 위기에 따른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선 기자재 업체 업종전환 등에 4억2천800만원을 추경으로 편성하기로 했다.

송하진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군산조선소 정상화 추진협의회는 29일까지 94개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를 방문하고 애로사항도 청취하기로 했다.

도 경제산업국장을 반장으로 산·학·연·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하는 ‘조선업 위기극복 신산업추진반’을 구성해 조선·기자재산업 밀집 지역의 세부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 밖에 조선산업 협력업체를 현장 방문해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고 융자금 납기유예, 대출금 확대 등 기업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재취업과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고용안정 대책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형규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최근 현대중공업이 선박 건조 수주 부진으로 군산조선소 도크 가동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수천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위기”라며 “전북경제가 큰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민관이 합동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