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간판 만들기' 본격 올 연말까지 원도심 30곳 개선

전주시가 아름다운 간판 만들기를 본격화 하고 있다.

특히 지역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전주만의 아름다운 간판 제작을 시작으로 도시 전역에 아름다운 간판을 만들어가기로 했다.

시는 올 하반기 도시경관 개선과 아름다운 간판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 예술가들의 심사를 거쳐 개성 있거나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간판을 선정해 시상하는 ‘(가칭)아름다운 간판상’도 제정·추진할 계획이다.

27일 시에 따르면 전주만의 새로운 간판문화를 정립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공공장소의 간판을 제작하는데 지역 예술가들을 적극 참여시킬 계획이다.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 간판 제작 과정에 전주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간판 제작을 지역 상가 등 민간영역으로 확대해 전주만의 고유한 간판문화를 확립할 계획이다.

시는 최근 옛 동산동 주민센터를 리모델링해 개관한 전주공연예술 연습공간과 전주시청 로비에 마련된 꿈앤카페&전주책방, 전주시청 민원실의 새 이름인 ‘전주시 끝까지 동행 민원실’, 전주동물원의 새로운 동물병원인 동물치유쉼터에 새로운 형태의 간판을 설치했다.

이 간판들은 기존의 글자 중심의 딱딱한 느낌의 간판과는 달리 목재 소재를 활용해 장소 별 특성에 따른 개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올 연말까지 총 2억원을 투입해 풍남문에서 완산경찰서까지 이어지는 전라감영 테마거리 주변 상가 30여 곳을 대상으로 간판개선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완료된 풍남문 간판개선사업과 연결해 주변 영세상가에 난립한 간판을 정리하고 주변 경관과 어울리게 간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풍남문과 전라감영을 연결하는 전주의 전통문화 중심축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에 따라 도시미관 개선으로 한옥마을로 집중된 관광객들이 풍남문과 남부시장에 이어 향후 복원되는 전라감영까지 확대돼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