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국과 대북제재-압박 강화

정부는 3일 북한이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의 노골적인 위반이자 대한민국뿐 아니라 주변국 및 국제사회에 대한 엄중한 도발 행위"라면서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북한의 반복되는 도발 행위는 북한 정권 스스로가 얼마나 무모하고 예측불가능한 호전적 집단인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북한의 핵실험이나 장거리미사일 발사가 아닌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리 정부가 성명을 발표한 것은 다소 이례적이며, 북한이 이날 발사한 2발의 미사일 가운데 한발이 1천km 내외를 비행한 것에 따른 상황의 심각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주요국들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안보리 등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는 한편, 국제사회와의 전방위적 공조를 통해 대북제재 및 압박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자위적 방어조치를 포함해 한미연합방위능력을 바탕으로 한 대북억지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는 가운데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북한의 어떠한 행동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