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인건비 협의까지 완료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전주지원이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주지원은 정부예산이 확정되면 다음 해 해양수산부 직제개정 절차를 거쳐 전주지역에 설치될 예정이다.

도내는 내수면 양식산업(면적, 생산량)이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내수면어업이 전국 최고로 활성화 돼 왔다.

그러나 바다를 접하고 있는 도 중 유일하게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없어 충남 장항지원에서 업무를 수행해 왔다.

도내에서 수산물 안전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장거리 이동 등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고, 원산지 표시단속 등에 한계를 노출돼 어업인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도는 전주지원 설립의 필요성을 관련기관들에 수차례 건의하고, 해양수산부 등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결실을 맺은 것이다.

현재는 전주지원 신설을 위한 행정자치부 심사를 거쳐 기획재정부 인건비 협의까지 완료된 상황이다.

전주지원이 신설될 경우, 수산생물의 검역, 수출 수산물의 검사, 국내산 수산물의 안전성 조사, 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 품질인증‧등록제도 등을 수행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산물의 공급과 관리가 도내에서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도는 침체되고 있는 지역해양수산업의 부활을 위해 해양수산정책협의회 운영, 해양수산발전계획 수립 등 다양한 노력을 가졌다.

도는 올 상반기부터 해양수산분야 기관·단체 간 협업체제를 구축해 현안사항 해결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중앙정부의 정책에 부합하는 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22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전북해양수산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운영하고 있다.

전북도 김일재 행정부지사는 “해양수산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가로 발굴하고 있다”면서 “현재 전북연구원에서 해양‧항만분야 전문가를 채용, 정책개발과 국책사업 등을 발굴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