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74개소 조사-7개소 확인

하천오염의 주범인 가축분뇨를 부적절하게 관리해 온 가축사육시설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20일 전북도는 가축사육 관련시설 74개소를 대상으로 정부합동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 부적한 처리시설 7개소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 8월 29부터 9월 6일까지 도와 새만금지방환경청, 14개 시·군 등 총 14개조 22명을 투입됐다.

점검은 지역별교차 및 합동점검 방식으로 진행됐다.

점검은 가축분뇨 배출시설과 재활용시설 등으로 주요하천 인접 축사, 상습 민원 발생지역, 공공수역 인접 축사주변 등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점검은 ▲가축분뇨 또는 퇴비·액비를 하천주변, 농경지등에 야적 방치하거나 축사주변 등에 유출 여부 ▲가축분뇨배출시설 등의 변경허가(신고) 등 이행여부 ▲가축분뇨배출시설 등의 설치‧운영 기준 준수 여부 ▲무허가, 미신고 시설 설치‧운영 여부 등이다.

적발된 시설은 변경허가를 이행하지 않은 1개소와 가축분뇨를 축사 주변에 유출시키거나 가축분뇨 및 퇴비‧액비 관리대장 미작성 등 시설을 부적정 운영한 4개소가 확인됐다.

또 가축분뇨배출시설 설치기준을 위반한 1개소, 배출시설설치자 등의 지위승계를 미이행한 1개소 등이 적발됐다.

도는 적발된 개소에 대해 과태료 및 시정명령 등 행정처분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시·군에서 관련법에 따라 적법조치를 추진하고, 처분 이행실태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등 지속적을 통해 하천오염행위를 근절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해 가축분뇨의 부적정 처리로 수질오염이 발생되지 않도록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