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재배치-경제산업국분리등

하반기 전북도 조직개편 단행이 조만간 이뤄질 예정인 가운데 그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조직개편을 위해 조직진단에 들어간 가운데 이번 개편은 크게 ‘인력의 재배치’와 ‘경제산업국 분리’ ‘민선6기 핵심사업부서 강화’를 집중 검토 중이다.

지난 3월 행정자치부가 전국 각 시·도에 ‘지자체 조직 관리 지침’을 내려 보내면서 조직 분석·진단을 통해 기능·인력의 재배치 목표치를 부여하고,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주기로 했다.

따라서 도는 행정자치부의 지침에 따라 인력의 재배치 목표를 3%로 잡아, 기준 인원 중 53명이 해당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서별 업무량 측정도 이미 마친 상태다.

평일과 휴일에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부서가 있는지를 점검하고, 기능의 쇠퇴·축소, 유사·중복기능, 비효율 제거 등을 분석·진단해 감축부서를 발굴했다.

인력도 유동적으로 재배치해 조직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묘수를 찾고 있다.

인력 재배치 따라 오히려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는 일은 없는지, 재배치에 따른 조직의 사기 저하의 문제는 없는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업무량과의 관계 등도 전임 부서원들을 일일이 면담해 3단계로 분석해 놓았다.

애초 ‘일자리’와 ‘전략산업’ 2개 국으로 운영해왔던 분야를 ‘경제산업국’으로 통합하면서 업무 범위가 너무 방대하다는 지적도 적극 수렴해, 분리하는 대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다.

실제 기능에 대한 진단이나 부서의 업무량을 분석한 결과 과다하다는 지적과 분리방안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민선6기 핵심사업인 삼락농정과 토탈관광, 탄소산업 부서 등도 내년 사업 성과를 위해 인력과 조직이 강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도는 이달 중 도지사 결재가 떨어지는 대로, 10월초 입법예고하고 10월말 도의회에 조례안을 제출, 12월에는 조례 공포 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조직개편을 위해 진단만 한 것 일뿐, 확정된 것은 어떤 것도 없다”면서 “구체적인 조직개편안은 내달 초 또는 도의회 임시회 이후에나 결정 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