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탄소산단 사업확정으로 여의지구 개발도 순조롭게 진행 市와 견해차 2019년 착공 불투명

지난 2014년 12월 전주탄소국가산업단지가 확정 발표되면서 전주 여의지구 개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전주시와 전북개발공사는 탄소산업 예정부지가 주변보다 낮아 성토용 토사가 필요한 점을 들어 여의지구 개발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산업단지에서 거리가 멀어질수록 토사 운반비 등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조성비용이 부담될 수 있는 것을 고려했다.

여의지구와 산업단지 예정부지는 대략 13㎞ 정도 떨어져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했을 때 최적의 조건이었다.

전주시 여의동과 만성동, 장동 일원 644㎡를 개발해 3천577세대를 입주시키는 계획으로 2천766억원의 사업비가 예상됐다.

이에 전주시는 지난해 7월 여의지구에 대한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고시를 하면서 개발계획에 탄력을 받았다.

전북개발공사는 다음 달인 8월 24일 이사회에서 여의지구 개발 건을 승인받았고 이어 9월22일에는 전북도의회의 의결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탄력을 받은 개발공사는 2016년(올해)에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상반기에는 구역지정용역을 발주하고 하반기에는 구역지정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 6월까지 전주시와 협의를 진행해 개발계획 수립 및 구역지정을 한다는 계획은 이미 틀어졌다.

전주시와 전북개발공사가 여의지구 개발에 대한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사업이 멈춰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내년도 6월 예정된 실시계획 인가와 2019년 3월 공사착공 등도 불투명해졌다.

실제 전주시는 지난해 7월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고시 이후 전북개발공사와 여의지구 개발과 관련한 어떠한 논의도 진행된 바 없다고 강조하는 등 택지개발에 부정적인 시각을 밝혔다.

전주시 관계자는 “탄소산단에 필요한 토사를 여의지구가 아닌 다른 곳에서 가져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실무진들의 검토를 거친 결과 여의지구 개발의 필요성이 없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전북개발공사는 여의지구 개발에 대한 끈을 놓지 않았지만 사업계획 수정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개발공사 관계자는 “전주시가 아파트와 같은 대단위 공동주택이 아닌 단독주택 등 저밀도 친환경 도시개발을 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개발 방식을 놓고 전주시와 견해 차이가 있는 것이지 사업자체가 무산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해 전주시와 합의점을 찾을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