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의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강행 처리에 반발해 국정감사 참석을 '보이콧'하고 있는 새누리당은 28일 국감 참여 여부를 놓고 논란을 벌인 끝에 결국 불참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민경욱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단식 중인 이정현 대표는 의총 직전 열린 '정세균 사퇴 관철 당원 규탄 결의대회'에서 "내일부터 우리 새누리당은 국감에 임해달라"며 국감 참여를 당부했지만, 의총에서 절대 다수의 의원이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 대표의 눈물겨운 충정은 이해하지만, 새누리당은 이 대표의 요청을 따르지 않기로 결정했다"면서 "새누리당은 현재의 비대위 상태를 유지하면서 조원진 비대위원장과 정진석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의회주의를 복원하는 한길로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또 대야 투쟁의 대오를 더욱 공고히 다지는 의미에서 이 대표의 단식에 정진석 원내대표를 필두로 번갈아 동참하기로 했다.

      민 원내대변인은 "대부분 의원은 한 목소리로 당 대표를 사지에 두고 당원들만 국감장으로 들어갈 수는 없다는 의견들을 냈다"고 전했다.

      특히 최다선인 서청원 의원은 의총에서 이 대표의 국감 복귀 당부 발언이 시기상 상당히 잘못됐다며 "지금은 강하게 밀고 나갈 타이밍"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 원내대변인은 또 "정세균 의장은 오늘 외신기자클럽에서 본인은 전혀 잘못이 없고 사과할 일도 없다고 밝혔다고 하고,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감장으로 돌아가 달라'는 충정 어린 이 대표의 요청을 국민의 압력에 굴복한 것이라고 조롱했다"면서 "이들도 우리에게 국감장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고 요구하는 꼴인 만큼 이런 상황에서 국감장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국회의장 사퇴가 없는 한 국감이 진행될 수 없다는 것은 변함 없다"고 말했다.

      염 대변인은 이 대표가 돌발적으로 국감 참여 당부 발언을 한 배경에 대해서는 "이 대표의 발언은 이 모든 걸 안고 간다는 절박한 결의와 고뇌에 찬 말씀이었고, 의원들에 대한 충정의 말이었다"면서 "본인의 말씀을 거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