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새 정부의 정책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한 채 과거 형식에만 얽매인 구태 행정을 답습하고 있다










수정=전북도가
새 정부의 정책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한 채 과거 형식에만 얽매인 구태 행정을 답습하고 있다.

오는 11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와의 토론회를 준비하면서 경직된 행정을 펼치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로부터 사실상 ‘경고’를
받는 등 스스로 망신살을 자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토론회는 민선 3기 전북 도정의 기획력과 향후 행정 능력을 시험 받는 중요한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만 현재까지 전북도가 보여준 행정은
도민들의 실망을 자아내는데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7일 도에 따르면 도는 전북토론회가
확정된 지난달 중순부터 지정 토론자 및 장소 물색에 나서는 한편 도지사의 발제 문에 담을 현안 사업을 정리하는 등 바쁘게 움직였다.

이에 따라 도는 최근 전북토론회 일정 계획을
확정하고 인수위에 이를 보고 했다.

도가 마련한 내용은 지정 토론자의 경우 주로
현안 사업을 논의할 전문가를 섭외했고 초청자 또한 각계 대표 등 지역 인사를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인수위가 도의 이 같은 행사안에 대해
노 당선자의 이미지와 동떨어졌다며 초청자를 대폭 수정할 것을 주문한 것이다.

실제로 인수위는 초청대상자의 경우 농민이나
주부, 대학생 등 현직 종사자 중심으로 구성하도록 요구했다는 것이다. 50여분의 토론을 주도적으로 이끌 지정 토론자
또한 틀에 밖힌 인물 보다는 참신한 인물을 선정해 줄 것도 함께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뒤늦게야 도는 4명의 지정 토론자 가운데 한 명을 농민으로 대체하는 등 부산을 떨었다. 또 지역 초청자도 대폭 교체했다.

그 동안 노 당선자와 인수위가 서민적이고
형식보다는 실리를 위주로 한 이미지를 갖고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전북도의 이번 토론회 준비는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대목이다.

특히 노 당선자는 각 지역을 순회하며 “지방의 특색 있는 목소리를 듣고 싶다”고 주문하며 획일적인 보고에 식상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북도가 새로운 행정을 구현하는 새 정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역
현안 사업에만 몰두하다 보니 발생한 필연적 결과”라고
말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