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퇴진-6월대선 당론 수용 탄핵표결 자유투표도 수긍 野, 대통력직미련 탄핵강조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결과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탄핵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야3당은, 새누리당 비박계를 포함한 새누리당 의원들의 탄핵 동참을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박 대통령은 4차 대국민담화 대신 새누리당 지도부를 면담하는 방식으로 당에 도움을 요청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오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55분간 면담하는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이라는 새누리당의 당론을 수용하겠다는 뜻도 재차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 후 정진석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과의 회동 내용을 발표하면서 “박 대통령이 탄핵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이 되면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서 가결이 되더라도 헌법 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탄핵이 가결되면 결과를 받아들여서 그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정진석 원내대표가 “9일 탄핵 표결을 의원 개개인 자유투표로 맡길 수 밖에 없다”고 말하자 박 대통령은 이에 수긍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특히 “당에서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을 하자는 당론을 정했다는 소식을 듣고 나라를 위해 정국을 안정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생각에서 당론을 정한 것으로 생각을 했다.

또 그때부터 그대로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을 쭉 해왔다”고 말해, 내년 4월 퇴진 수용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야3당은 일제히 비판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아직 대통령직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것 아니냐”고 비난하면서 “새누리당의 양심적 의원들도 더 이상 대통령의 말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탄핵표결에 동참하라”고 말했다.

국회 중앙홀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촉구 대회를 개최한 국민의당의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 90% 이상이 대통령을 사실상 탄핵했는데도, 아직 국민의 뜻을 전혀 모르고 있다”고 박 대통령을 비판했고 박지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의워들은 친박, 비박 할 것 없이 모두 박 대통령을 탄핵하자”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오는 9일 예정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기로 했다.

민주당 추미애, 국민의당 김동철, 정의당 심상정 등 야3당 대표는 “탄핵만이 국정정상화의 유일한 해법”이라면 7일 탄핵 촉구 공동결의대회를 개최키로 합의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